사진=산업부 제공
[데일리한국 한승희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철강 디지털전환 연대' 출범식이 열렸다고 밝혔다.

철강 디지털 전환 연대는 철강 생태계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를 목표로 한 협럭체다. 포스코, 현대제철, 세아그룹, 동국제강, 태웅, 금속재료연구조합, 베가스, 아이싸이랩, 한컴MDS, 에이블맥스, 포항금속재료연구원(RIST), 한국재료연구원 등이 참여했다.

철강 공정별 추진 방향. 사진=산업부 제공
이날 행사에서는 △철강업계-AI업계-연구기관 간 협력 양해각서 체결 △철강 대표 4개 기업의 디지털전환 모범사례 공유 △산업부의 '스틸-AI 추진방향' 발표가 진행됐다.

산업부에 따르면 최근 철강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은 경쟁력의 핵심이자 기후변화 대응, 고령화로 인한 숙련 조업자 감소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중견·중소 철강업체의 디지털 전환은 초기 단계로, 철강 생태계 전반의 디지털 경쟁력은 낮은 수준이다.

철강 디지털 전환 연대와 스틸-AI 전략은 철강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연대와 협력을 통해 극복하고, 나아가 생태계 역량을 고도화해 산업 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스틸-AI 추진방향에 따라 철강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제조 공정별 디지털 전환 가속화 △철강 생태계의 지능화 △안전·환경문제 해결 3가지 방향에서 중점 추진될 예정이다.

또 철강 디지털 전환 연대에 참여한 기업들은 AI·센싱 기술개발, 디지털 인프라, AI 인력 교육 등에 향후 5년간 7000억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정부도 업계의 투자계획에 발맞춰 협력이 필수적인 핵심 기술개발, 센서 등 공통기반 구축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코로나19 이후 미래를 대비해 철강 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 과제"라며 "앞으로 철강산업이 흔들림 없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디지털전환에 기초한 근본적인 경쟁력 확보가 필수고,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