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공급엔 문제 없어"

달걀 판매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편의점 GS25가 계란상품을 10개에서 1개 상품으로 일원화했다. 이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산(AI)으로 일시적인 재고 공백이 발생하자 공급을 안정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전날 제주 지역을 제외한 전 점포에서 계란 상품 10개중 9개의 판매를 일시 중단하고 '신선연구소 1등급 대란(10개)'만 판매하고 있다.

이는 AI 확산으로 국내 계란 생산량이 급감한 데 따른 조치다.

GS25는 “점별 최대발주량 변경을 통해서 공급 안정화를 도모하고자 계란 운영을 일원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조치로 GS25에서 수량 제한 등 계란 판매가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 GS25가 일원화한 1개 상품이 전체 주문량의 8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GS25 관계자는 “판매가 계속되고 있는 '신선연구소1등급란 대10입' 상품이 전체 주문량의 80% 이상이라, 기타 상품의 일시 발주 중단이 사실상 의미가 없다”면서 “현재 GS25에서는 계란이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있고 1인당 구매수량 제한이나 판매제한도 없다”고 설명했다.

gs25 관계자는 이어 “신선연구소 제품은 농림부와 농축산물 소비쿠폰을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이라 편의점에서 20% 할인도 적용 받을 수 있어 소비 복지 측면에서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