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락앤락이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도 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락앤락은 21일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39억원으로 전년동기보다 34.4% 늘었다고 밝혔다.

같은기간 매출액은 1497억원으로 5.9% 늘었다. 분기 사상 역대 최대 수준이다.

이로써 영업이익은 최근 3년 내 분기 최대를ㄹ, 매출액은 분기 사상 역대 최대 수준을 달성했다.

락앤락은 4분기 호실적을 거둔 이유에 대해 베버리지웨어와 소형가전의 성장 그리고 영업 채널의 전략적 효율화에 따른 수익성 개선을 꼽았다.

텀블러와 물병 등 베버리지웨어의 경우 계절적 성수기를 기반으로 히트 제품을 출시하고, 유통 접점을 확대하는 등 전략적 접근으로 전년 동기보다 9.6% 성장했다.

또한 주방 소형가전의 인기가 홈쿡 트렌드와 맞물리며 전체적으로 전년도 4분기에 비해 25.4% 올랐다.

채널 면에서는 4분기 역시 온라인 채널에서 성장이 두드러졌다. 락앤락은 코로나19 이슈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온라인을 전략 채널로 삼고, 이를 기반으로 채널 포트폴리오를 운영해 왔다.

여기에 비대면 트렌드에 발맞춰 온라인에서 영업력을 더욱 확장하고, 수익 효율화 차원에서 채널을 전략적으로 편성·운용했다. 그 결과 중국, 한국, 베트남 등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특히 온라인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30.7%, 직전 분기보다 35.8% 성장했다.

지역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한국 매출이 전년도 4분기보다 13.7% 증가했다. 주요 이커머스 업체와 협업을 지속 강화하고 온라인 직거래 활성화를 통해 온라인 매출이 61.4% 크게 신장했다.

제품 카테고리에서는 베버리지웨어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계절적 수요에 시너지를 더하는 유통 채널 확대, 디자인과 실용성,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 신규 상품 론칭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9% 성장했다.

주요 이커머스 업체와 협업을 지속 강화하고 온라인 직거래 활성화를 통해 온라인 매출이 61.4% 크게 신장했다.

제품 카테고리에서는 베버리지웨어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계절적 수요에 시너지를 더하는 유통 채널 확대, 디자인과 실용성,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 신규 상품 론칭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9% 성장했다.

탑클라스 등 내열유리 밀폐용기 판매 호조로 식품보관용기 매출도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7.8% 늘었고, 2019년부터 신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소형가전도 516.2% 대폭 성장했다.

최대 매출처인 중국도 지난해 1~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상승 기조를 유지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5.5% 늘었다. 베버리지웨어 부문에서 전년 동기 대비 11.4% 성장을 이뤘다.

중국 전체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온라인 채널도 전년보다 19.8% 신장했다.

베트남에서도 온라인 성과가 주효했다. 코로나로 특판 시장이 정상화되지 못하며 전체 매출은 전년에 비해 소폭 감소했지만, 주력 채널인 온라인에서 매출이 60.5% 증가해 두각을 나타냈다. 베트남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 중 하나인 지난 1212행사에서는 2019년과 비교해 300% 이상 매출고를 올렸다.

락앤락 경영기획본부 이정민 상무는 “락앤락은 지난해 코로나19의 여파 속에서도 매 분기 성장을 이어가며 호실적 양상을 뚜렷이 했고, 4분기에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비롯해 영업이익 또한 대폭 향상되며 외형 성장은 물론 수익성까지 개선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