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셀트리온이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가 증상 악화를 막고 치료기간을 줄여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치료제 투여 용량별로 효과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적정 용량을 찾아내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엄중식 가천대학교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난 13일 대한약학회가 주최한 ‘2021 하이원 신약개발심포지아’에서 셀트리온이 개발 중인 렉키로나주(성분명 레그단비맙, CT-P59)의 글로벌 임상 2상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셀트리온의 렉키로나주는 경증 또는 중등증 코로나19 환자가 중증으로 악화하는 발생률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경증 및 중등증 환자가 입원치료를 필요로 하는 중증으로 발전하는 발생률에서는 렉키로나주 확정용량(40㎎/㎏) 기준으로 위약군과 비교 시 전체 환자에서 54%, 50세 이상 중등증 환자군에서 68% 감소했다.

환자의 회복 측면에서도 치료제 투약군에서는 5.4일, 위약군 투약군에서는 8.8일로 렉키로나주 투약 시 3일 이상 단축되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치료제 투약 시 체내 바이러스의 감소 속도가 빨라 위약군 대비 7일 기준 바이러스 농도가 현저하게 낮았으며, 위약군은 10일차 이후에야 치료군의 7일차 바이러스 농도에 도달한 것으로 확인되며 유효성을 입증했다.

엄 교수는 “치료제 사용시 중증 악화를 방지하고 치료기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의료기관에는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투여 용량별 효과 차이는 미미…“고민 해볼 필요”

그러나 치료제 투여 용량별로 치료 효과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셀트리온은 임상 시험 대상자를 렉키로나주 40㎎/㎏ 투여군 101명, 렉키로나주 80㎎/㎏ 투여군 103명, 위약군 103명으로 설정한 뒤 임상에 실시했다.

임상 결과 렉키로나주 확정용량인 ‘40㎎/㎏’ 투여군에서는 치료기간이 5.35일 걸렸으나 용량을 두 배 늘린 ‘80㎎/㎏’ 투여군에서는 치료기간이 6.23일로 나타났다.

특히 중등증 환자의 치료기간을 살펴보면 40㎎/㎏ 투여군 5.73일, 80㎎/㎏ 투여군 7.30일이었고, 임상적 회복을 달성한 환자 수는 40㎎/㎏ 투여군 73.3%, 80㎎/㎏ 투여군 68.5%로 두 치료제 투여군에서 임상적 차이가 크게 확인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엄 교수는 “투여 용량별 효과 차이는 없었고 40㎎/㎏ 정도의 용량이면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며 “더 낮은 용량 투여의 효과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애초 임상을 설계할 당시 일반적인 항체치료와 비교해 훨씬 많은 용량의 항체가 코로나 환자들에게 필요할 것이라 예측해 용량을 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