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리스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윤희 기자] 삼성증권은 25일 올해 코스피 목표지수를 종전 2800∼3400에서 2650∼3150으로 하향 조정했다.

김용구 삼성증권 연구원은 “시장 내 인플레이션 정점 통과 기대와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해 긴축 고삐를 죄겠다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어색한 결합으로 미국 실질금리는 연초 이후 46bp(1bp=0.01%포인트) 급등했다”며 “현 사이클 대장주인 나스닥은 1월 중 12% 하락하면서 2008년 11월 이후 14년 만에 월간 10% 이상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러시아발 지정학 리스크는 변수로 대두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설상가상으로 러시아발 지정학적 리스크가 시장의 혼란을 가중했다”며 “이는 잠복한 불확실성에 대한 시장 투자가들의 포트폴리오 헤지(위험분산) 필요성을 환기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실적 모멘텀은 수출 호조를 반영해 바닥 반등에 성공했다"며 "이는 향후 실적 불확실성의 완화를 역설하는 대목이며, 최근 증시 조정이 펀더멘털 조정을 넘어선 투자심리 측면에서 과민 반응 성격이 짙음을 시사한다"고 풀이했다.

다만 "전망보다 대응 영역에 가까운 지정학적 리스크는 쉽게 풀리지 않는 고민"이라며 "러시아 리스크 회피를 위한 외국인 투자가의 코스피200 지수선물 매도는 상승 추세 전환을 가로막는 요인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