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남희 대표 증인 포함... 폰지사기 논란 구체적으로 다룰지 관심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를 받는 머지플러스에 대한 압수수색이 시작된 25일 오전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 수사관들이 서울 영등포구 머지플러스 본사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우교 기자]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에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가 증인에 포함되면서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누적 회원수 약 100만명, 피해액만 수백억원에 달하는 이른바 '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해 국회가 직접 사안을 들여다 보겠다는 것이다.

23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따르면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다음달 5일 예정된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를 증인으로 요청했다. 요청한 이유는 '미등록업체의 소비자기만 행위'로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는 전자금융업자 미등록 상태에서 영업한 혐의를 받고 있다.

머지포인트는 포인트를 구매하면 카페·편의점 등 가맹점에서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으로 그간 100만여명의 고객을 모았다. 특히 카드업계와의 제휴에 속도를 내면서 KB국민카드와는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출시도 앞두고 있었다. 하루 접속자는 평균 20만명, 월간 결제자 수는 5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금융당국이 머지플러스의 전자금융업 미등록 영업을 지적하자 운영사 머지플러스가 지난달 11일 서비스를 갑자기 축소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머지플러스 측은 마트, 편의점 등은 서비스를 중단하고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해 운영한다고 밝히면서 환불 대책을 공지했지만 현재까지 피해는 계속되고 있는 상태다. 피해자 140여명은 지난 17일 머지플러스를 상대로 집단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이번 국감에서는 피해 고객 보호 대책에 중점을 둔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파악됐다. 머지플러스가 전자금융법상 미등록 상태인 회사였기 때문에 정확한 피해액과 보상 계획에 무게를 둔 후, 차후에는 디지털 금융 전체를 아우르는 제도를 모색하는 식으로 사태가 다뤄질 전망이다. 최근 제기되고 있는 폰지사기 정황 논란은 구체적으로 다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실 관계자는 "현재 피해자들이 가장 답답해 하는 것은 정확한 피해액과 보상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이다"라며 "이를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를 통해 집중적으로 질의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번 사태와 관련된 이커머스, PG사도 판매·거래액, 환불, 책임소재 등을 파악하는데 난항을 겪고 있다"면서 "전체적으로 꼬여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실 확인을 먼저 한 후 사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순서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국정감사는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며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는 같은달 5일 박정호 SKT 대표, 구현모 KT 대표,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 홍원식 남양유업 대표 등과 함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