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윤희 기자] 4세대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 상품이 출시 한 달을 맞았지만 판매량이 급감한 것으로 파악됐다.

4세대 상품은 도수치료 등 비급여진료를 많이 이용한 가입자의 부담을 늘리는 대신에 평균보험료를 낮춘 것이 특징이다.

3일 각 손해보험사에 따르면 4세대 실손보험이 출시된 후 한 달간 판매량이 이전 3세대 상품 시기와 비교해 절반 미만 수준으로 위축됐다.

회사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3세대 '막차'를 타려는 가입자가 몰린 6월과 비교하면 각사의 4세대 출시 첫 달 판매량은 한 달 만에 30% 미만으로 줄었다. .

일부 보험사는 지난달 4세대 실손 판매량이 6월 3세대의 10분의 1 수준으로 격감했다.

4세대가 보험료가 10%가량 저렴하지만, 유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기존 1∼3세대 가입자의 전환도 미미한 수준으로 전해졌다. 4세대 실손보험은 진료비 자기부담 비율이 3세대 상품보다 높고, 비급여 이용량이 많으면 보험료가 300%까지 할증된다.

보험사들도 4세대 상품 판매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보험사는 최근 2년간 진료 경험이 있거나 각종 보험금 합산액이 일정액을 넘는다는 이유만으로 가입을 거절하는 등 최근 몇 달 새 실손보험의 가입 문턱이 급격히 높아졌다.

.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