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이혜현 기자] 수출입은행은 HMM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필요한 컨테이너 3만4000TEU(1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 확보를 위해 3000만달러(약 340억원)를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수은이 선순위 대출을 지원하고 멀티에셋자산운용이 1000만달러 규모의 후순위 펀드를 운용하는 방식으로 지원한다. 미래에셋증권은 금융 주선사로 참여했다.

국내에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이 대출자 겸 컨테이너 소유자가 된다. HMM은 SPC로부터 5년간 컨테이너를 임대해 사용한 후 계약 기간이 끝나면 컨테이너를 구매하는 금융리스 방식이다.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지난 7일 기준 3095를 기록해 지난해 4월 저점인 818 대비 3배 이상 올랐다. HMM 등 국적선사는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임시선박 투입을 지속하고 있다.

수은이 HMM의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에 사용될 컨테이너를 추가로 확보함으로써 우리 기업들의 수출이 집중된 미국, 유럽 노선 운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어 수출 물류난 해소에 기여할 전망이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지원은 국내 최초로 동산인 컨테이너에 대한 담보권을 등기해 컨테이너 자체의 담보 가치를 기반으로 대출을 지원하는 사례”라며 “국내 컨테이너 금융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