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펀드 사태서 '금융소비자 보호'에 방점…금융사와 '불편한 관계'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혜현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3년의 임기를 마무리했다. 윤 원장은 앞선 윤증현·김종창 전 원장에 이은 세 번째로 3년의 임기를 모두 채웠다.

윤 원장 퇴임 이후 금감원은 차기 후보자가 정해지지 않아 당분간 김근익 수석부원장의 대행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2018년 5월 취임한 윤 원장은 금융개혁의 첫 신호탄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으로 정했다. 당시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금감원의 재감리 과정을 거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고의적으로 분식회계를 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결국 금감원이 처음 감리한대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고의적으로 분식회계를 했다는 결론으로 검찰에 고발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을 정면으로 제기하는 일등공신 역할을 했다.

윤 원장은 키코·사모펀드 사태 수습 과정에서 금융소비자라 보호라는 소신을 지키는 행보도 이어왔다.

특히 금감원이 사상 처음으로 일부 라임 펀드와 옵티머스 펀드 관련해서 발생한 손실 전액과 100% 원금 반환이라는 파격적인 결정을 내린 것은 윤 원장의 입김이 강력하게 작용했다.

또 사후정산을 통한 손실 미확정 펀드 분쟁조정이라는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면서 금융소비자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이밖에 부실 펀드를 판매한 금융사의 최고경영자(CEO)들에게 '내부통제 부실'의 책임을 물어 중징계를 내리는 등 금융사에 대한 강도 높은 압박으로 금융시장의 질서를 정립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금융위원회·금융회사 등과 불편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마찰을 빚기도 했다.

현재 윤 원장의 후임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로 김근익 수석부원장이 원장의 업무를 대행한다. 올해 초부터 후임 금감원장을 놓고 하마평이 무성했지만 여전히 뚜렷한 후보자들이 부각되지 않고 있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금융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차기 금감원장은 국무총리 임명 후 경제부총리, 금융위원장 등 경제라인이 먼저 재정비 된 후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