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70% 이상 BB등급 종목으로 구성

[데일리한국 문병언 기자] 신한자산운용은 전사적인 ESG강화 노력의 일환으로 현재 ‘신한아름다운SRI그린뉴딜펀드’에만 적용되고 있는 ESG등급 BB종목의 보유비중 70% 이상의 기준을 일반 공모 주식형펀드에도 적용한다고 22일 밝혔다.

ESG펀드와 같은 특별한 전략이 아닌 일반 공모 주식형 펀드에 대해 ESG등급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국내 운용사 최초이다. 그룹주, 중소형주펀드 등 일부 스타일펀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펀드에 5월부터 적용한다.

신한자산운용은 현재 30개의 국내 액티브 공모 주식형펀드를 운용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16개 펀드가 해당 ESG등급 기준을 적용받게 된다.

신한자산운용은 2005년부터 ESG관련 펀드에 ESG등급 기준을 적용, 운용했으며 보다 정교한 ESG평가를 위해 외부 자문사 및 내부 리서치를 활용해 ESG 스코어링 시스템을 운영해 왔다.

신한자산운용은 지난해 9월 국내 종합자산운용사 최초로 기후관련재무공시협의체(TCFD) 지지선언을, 10월에는 국내 자산운용사 최초로 TCFD 권고안에 따른 주주서한 및 질의서를 투자대상 기업에 보냈다.

총 242개 기업에게 보낸 질의서에 101개 기업이 응답했으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하는 83개 기업 중 82개 기업의 관련 데이터를 확보했다.

고영훈 신한자산운용 주식리서치팀장은 ”기후 리스크에 대처하지 않는 기업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갈수록 회의적으로 변할 것"이라며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면서도 감축목표가 없고 녹색사업을 확대하지 않는 기업은 투자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