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항원 면역원성 평가 플랫폼 개발·검증 상호협력

[데일리한국 문병언 기자] 신테카바이오는 에스엘에스바이오(SLS Bio)와 신생항원 면역원성 평가 플랫폼 개발과 검증을 위한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신테카바이오는 독자 개발한 AI 기반 신생항원 예측 플랫폼 ‘네오스캔(NEOscan)’을 통해 발굴한 신생항원과 암 환자로부터 채취한 검체 등을 제공한다.

에스엘에스바이오는 신생항원의 면역원성 평가 실험 세팅 및 전반적인 실험 프로세스 수립을 담당하게 된다.

신테카바이오가 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네오스캔(NEOscan)’ 검증 임상 연구 시에 면역원성 평가 실험들을 에스엘에스바이오에 위탁하게 된다. 향후 신생항원 기반 항암백신 및 세포치료제 임상 개발 시 에스엘에스바이오 랩을 센트럴 랩으로 해 환자의 면역반응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네오스캔은 개인맞춤으로 암환자의 면역반응을 유도해 암을 치료하기 위한 신생항원을 예측하는 AI 플랫폼 기술이다. 이와 유사한 글로벌 사례로는 바이오엔텍(BioNTech)과 모더나(Moderna)의 항암백신 개발 사례를 들 수 있다.

신테카바이오는 네오스캔으로 예측한 신생항원이 MHC(주조직적합성복합체)에 강하게 결합하는 것을 실험으로 입증했다. 또 건강인 혈액을 이용해 T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킬 수 있음을 확인한 바 있다.

현재 이대서울병원을 비롯한 국내 병원 2곳과 네오스캔 검증 임상 연구를 착수했으며, 임상연구 대상 암 종과 협력병원을 단계적으로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