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은행연합회
[데일리한국 이혜현 기자]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9일 취임 후 처음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은행권이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실물경제 지원과 플랫폼 경쟁력 강화 등 새로운 핵심역량을 갖추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 그는 전 세계적인 ESG 경영 확산에 발맞추어서 친환경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면서 지속가능한 경영환경 구축도 필요한 상황으로 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은행연합회 차원에서 올해 중점을 둘 사업 분야의 하나로 코로나19 관련 금융 지원을 꼽았다.

그는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원활하게 금융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며 “포스트 코로나(코로나 이후) 시대의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한국판 뉴딜이나 혁신금융도 잘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금융감독 당국이 사모펀드 사태의 책임을 물어 금융사 최고경영자를 징계하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김 회장은 최근 당국이 내부통제 미흡을 이유로 은행장 징계를 추진하는 것에 “은행권의 우려가 크다”며 “이번 징계는 법제처와 법원의 기본 입장인 명확성 원칙과 거리가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징계는) 금융권의 예측을 어렵게 하고 불확실성을 키워 경영활동을 위축시킬 위험이 크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회장은 소비자 보호를 위한 은행권의 자구 노력도 동시에 강조했다.

그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이 24일부터 시행될 예정인데, 연합회는 은행권 공동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공동 업무처리 방안을 마련했고 9월 25일부터 시행될 내부통제기준과 소비자보호기준 표준안도 마련 중”이라며 “앞으로 은행권은 불완전 판매를 근절하고 소비자 권익 구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금융권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한 빅테크(대형 정보통신기업)에 대해 더 철저한 영업 규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영향력이 큰 빅테크 플랫폼에 대해서는 보다 철저한 영업 규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빅테크의 신용위험에 대한 모니터링이나 전반적 규제체계 정비도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연합회는 은행이 종합적인 자산관리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되는데, 걸림돌이 되는 규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금융당국과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다.

김 회장은 “현행 법체계도 국민의 자산관리요구를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대외적 신인도가 높은 은행이 국민의 전 생애주기별로 금융수요에 맞춰서 다양하면서도 적극적인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 적극적인 자산관리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은행의 신탁업무, 일임 업무, 파생결합펀드에 대한 규제 완화를 통해서 국민의 자산 관리를 보다 잘 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 및 국회와 긴밀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