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신규자금 4.3조원 포함 총 5.2조원 P-CBO 발행 계획

[데일리한국 문병언 기자] 신용보증기금은 코로나19 피해기업 등에 유동화회사보증(P-CBO보증)을 통해 2150억원 규모의 신규자금을 지원했다고 15일 밝혔다.

신보는 ‘코로나19 피해 대응 P-CBO보증’ 도입 2년차를 맞이해 피해기업 지원에 총력을 다하기 위해 이례적으로 1월 발행을 추진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기업들의 피해가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와 백신 보급에 따라 경기회복이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가 엇갈리는 상황에서, 주도적으로 기업 유동성 지원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신보는 올해 신규자금 4조3000억원을 포함해 총 5조2000억원의 P-CBO를 발행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 피해 대응 P-CBO’는 기존 대·중견기업에 한정했던 지원대상을 중소기업까지 확대 운용하고, 신속한 유동성 지원을 위해 기업들의 수요에 따라 매월 발행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기업들의 조달비용 수준과 지원한도 등 제도 운용상황을 수시로 점검해 현장에 맞는 실효성 있는 대책들도 신속하게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신보는 P-CBO가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수단을 다양화하고, 코로나19 피해기업의 유동성 위기극복을 지원하는 등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의 채권인 만큼 올해부터 ESG채권으로 발행하기로 했다.

신보는 ESG채권 발행을 통해 정부의 사회적 정책에 동참하는 한편 민간기업을 포함한 사회적 책임 투자자 등 자금 조달처를 확대해 간다면 P-CBO의 발행금리 인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발행금리 인하는 P-CBO 이용기업의 조달비용 절감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