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야 트위터
러시아 출신 방송인 일리야가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을 중계하면서 부적절한 사진으로 논란을 부른 MBC를 작심 비판했다.

일리야는 지난 24일 자신의 트위터에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 중계 방송에서 우크라이나 소개 화면에 체르노빌 핵발전소 사진을 내보낸 MBC를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해당 중계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와 함께 "이 자막 만들면서 '오? 괜찮은데?'라고 생각한 담당자, 대한민국 선수들이 입장했을 때 세월호 사진 넣지, 왜 안 넣었어? 미국은 9.11 테러 사진도 넣고?"라고 적었다.

이어 "대체 얼마나 무식하고 무지해야 폭발한 핵발전소 사진을 넣어?"라며 MBC 뉴스 계정을 언급했다.

앞서 MBC는 지난 23일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을 중계하면서 우크라이나 선수단 소개 화면에 1986년 폭발 사고로 수십만 명의 희생자를 낳은 체르노빌 원전 사진을 사용했다.

더불어 엘살바도르 선수단 입장에는 비트코인 이미지, 아이티 선수단이 등장하는 화면에는 '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이란 소개 자막을 내보내 시청자들의 비판을 받았다.

MBC는 논란이 확대되자 중계방송 말미에 자막을 통해 사과하고, 다음날 입장문을 통해 사과했다.

MBC는 입장문에서 "개회식에 국가별로 입장하는 선수단을 짧은 시간에 쉽게 소개하려는 의도로 준비했지만, 당사국에 대한 배려와 고민이 크게 부족했고, 검수 과정도 부실했다"며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영상 자료 선별과 자막 정리 및 검수 과정 전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엄정한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