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세계 최대 규모 설비 자동예측진단 모델 개발·기술 상품화 추진

지난 26일 서울 코트야드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한수원-PTC코리아 양해각서(MOU) 체결식에서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설비 자동예측진단시스템의 상품화에 나선다.

한수원은 자동예측진단시스템의 상품화 추진을 위해 ‘프로메테우스’로 상표명을 출원하고 지난 26일 서울 코트야드메리어트호텔에서 PTC코리아와 상품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자동예측진단시스템의 국내외 홍보 및 판매 촉진을 위한 글로벌 세일즈 마케팅에 협조하기로 했다.

한수원은 2019년부터 국내 가동원전 주요 회전설비 1만4000여대에 대한 24시간 상태감시 및 자동예측진단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이 모델을 활용한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자동예측진단시스템은 설비의 이상 징후를 사전에 탐지, 진단해 불시고장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 한수원은 통합예측진단 센터를 구축하고 올 4월부터 시범운영 중이다. 시범운영 동안 한수원은 22건의 발전소 설비결함을 사전 감지하고 고장을 예방했다.

전혜수 한수원 디지털혁신추진단장은 “PTC코리아와의 전략적 기술 협력으로 원전 운영의 안전성을 끌어올리고, 한수원의 원전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