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역에 걸쳐 신속통합기획 신청 잇따라

강남, 여의도 사업 추진 기대감 '들썩'

서울시, 용적률·층수 완화 등 인센티브 부여

지연됐던 재건축 사업 추진 기대감…아파트 호가 상승

신속통합기획을 내세우며 서울 전역에서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데일리한국 이연진 기자] 서울 재건축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서울 강남, 여의도 등 주요 재건축 단지들이 사업 본격 추진에 시동을 걸면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오세훈표 재건축으로 불리는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재건축에 여의도 시범, 대치 미도 등 단지가 합류하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서울 강남의 대표 재건축 단지인 압구정3구역도 서울시에 신속통합기획 관련 설명회 개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까지 신속통합기획을 신청한 단지만 10여곳에 달해 오세훈표 정비사업이 재개발에 이어 재건축에서도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먼저 서울 주요 재건축단지 9곳이 오세훈 서울시장의 신속통합기획 방식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그동안 사업이 지지부진했던 △여의도 시범아파트 △강남 대치 미도 △송파 장미1·2·3차 △송파 한양2차 △구로 우신빌라 △고덕 현대 아파트 등 서울 주요 재건축 단지들이 신속통합기획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대표적 단지는 여의도 시범아파트다. 1971년 준공돼 입주 50년 차가 된 여의도 시범아파트는 지난 2017년 재건축 안전진단을 통과했지만 2018년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추진하는 '여의도 마스터플랜'을 통해 기존 일반 주거지역을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해 50층 이상 초고층으로 재건축을 추진했지만, 사업이 계속 지지부진했다.

하지만 최근에 여의도 일대 분위기가 달라졌다. 시범아파트가 여의도에서 신속통합기획으로 추진을 하면서 이 일대의 다른 단지들도 재건축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서울 여의도동 A공인중개사 관계자는 "그동안 사업이 너무 진행이 안되고 주민들은 층수를 높이고 싶지만 시에서 허가를 안 해줘 손을 놓고 있는 상태였다"며 "사실 서울에 다른 아파트들이 시세가 올라가도 사업이 추진 안되다 보니 실거주하는 주민들만 거의 있는 상태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최근 오세훈 시장이 재건축을 하라고 장려하면서 그동안 사업 추진을 바라던 주민들이 반색하고 있다"며 "최근 서울시 발표가 나오자 매물이 거의 없고 호가도 올랐지만 파는 집주인이 없다"고 덧붙였다.

시범아파트 79㎡(4층)가 지난 10월 20억1000만원에 실거래 됐지만, 지금은 같은 면적이 23억원에 매물이 올라와 있는 상황이다. 시 발표가 나자마자 2~3억원 정도 시세 오름폭이 생긴 셈이다.

또한 1983년 준공된 대치 미도아파트는 2017년 말 정비구역 지정을 신청했지만 반려된 채 3년 넘게 재건축이 멈춰 있었다. 공원시설 재배치 문제로 협의가 어려웠다.

하지만 대치 미도 역시 이번 신속통합기획으로 추진하면서 사업 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다. 최근 9월 152㎡(2층)가 35억2500만원에 실거래됐던 이 아파트는 최근 같은 평형이 39억~40억원 선에서 호가를 부르고 있다.

또한 3522가구의 대단지인 송파 장미아파트 역시 2005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지 15년 만인 2020년에야 조합설립 인가를 받았다.

여기에 재건축 대장 단지들이 신속통합기획을 선택하면서 다른 재건축 단지에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압구정3구역 조합은 최근 조합원들에게 설명회 참여 독려 문자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압구정3구역(4065가구)은 한강변을 따라 배치된 압구정 6개 구역에서 중앙에 있으며 면적도 가장 크다. 신반포2차와 서초 진흥아파트 등은 신속통합기획 참여 여부를 저울질 중이다.

황일호 송파 한양2차 재건축 조합장은 "각종 절차와 심의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데 신청을 안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런 분위기에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오 시장이 추진하는 신속통합기획 방식 때문이다. 신속통합기획은 재개발·재건축 구역으로 지정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5년→2년)하기 위해 서울시가 복잡한 정비사업 절차를 간소화한 제도다.

시는 서울 도심 내에 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해 사업 추진을 장려하고 있다. 시는 이들 단지에 적용되던 층수, 용적률 등 기존 재건축 규제를 완화해 적용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단지별로 시가 제공하는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시범아파트의 경우 기존 주거지역 35층(한강 변 첫 주동 15층) 규제를 유연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구로 우신빌라의 경우 ‘2종 7층 지역’ 층수 규제를 최고 25층으로 완화하고 용적률도 상향(190→200%)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번 추가된 곳과 별도로 민간 재개발 구역 25개 내외를 연말까지 선정해 '6대 재개발 완화책(주거정비지수제 폐지·신속통합기획 등)'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에 그동안 문재인 정부들어 각종 규제에 걸려 추진이 어려웠던 단지들이 대거 나서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고준석 동국대 법무대학원 교수는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재건축 단지들의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서울시의 신속통합기획 제도는 공급을 확대해 결국 부동산 시장에 안정을 기대할 수 있지만, 너무 과열되면 문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련대책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