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우 사장, 신인천빛드림본부 찾아 요소수 해결위한 현장 소통 나서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가운데)이 신인천빛드림본부 ‘FAST-SCR 융합 탈질장치’ 설치현장에서 운전성능 및 가동현황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한국남부발전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이승우 한국남부발전 사장이 요소수 대란 해결 모색을 위한 현장 소통에 나섰다.

남부발전은 최근 신인천빛드림본부에서 이승우 사장의 주관으로 암모니아수 사용 ‘FAST-SCR 융합 탈질장치’ 운전성능을 현장에서 참관하고 개선된 오염물질 배출농도를 직접 확인하며 요소수 수급 해결 모색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FAST-SCR 융합 탈질장치’는 암모니아수를 사용해 LNG 발전소 초기기동 시 발생하는 고농도 질소산화물과 황연 현상을 기존기술 대비 탈질 성능을 최대 20%까지 향상시켜 해결하기 위한 장치로, 지난 11월 독일에서 개최된 국제 발명전시회에서 금상과 특별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발전소 탈질설비는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여주는 설비로 요소수 또는 암모니아수 약품이 사용된다.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약품 및 소모품의 수급 현황을 전수 점검한 결과, 요소 원료는 중국에 공급의존도가 높은 반면, 암모니아는 해외 특정 국가 의존도가 낮고 수급 불안 시 타 국가 대체가 즉시 가능한 품목으로 확인됐다.

또 남부발전은 영월, 남제주 2개 빛드림본부가 탈질설비 약품으로 요소수를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의 요소수 공급 불안 해소에 기여하고자 암모니아수로의 약품 대체와 이를 위한 저장탱크 용도 전환 등 즉시 설비개선을 결정, 올해 12월 내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이승우 사장은 ‘FAST-SCR 융합 탈질장치’ 연구개발에 참여한 공동 연구개발 협력사인 ‘이엠코’를 방문해 기술개발 성과를 격려하고, R&D 활성화, 판로개척 지원 등 소통 간담회를 시행했다.

이승우 사장은 “이번 암모니아수를 활용한 고성능 탈질장치 개발은 요소수 대란 극복과 질소산화물 저감, 운영비용 절감 등의 성과를 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적 연구개발과 설비 안정 운영을 통해 대기환경 오염물질 저감 등 ESG 경영 기반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