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개발·재건축에도 적극 참여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제공
[데일리한국 이연진 기자]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후보자가 10일 “토지는 공공이 보유하고 건물만 분양하는 방식인 ‘반값아파트’를 넉넉하게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또 분양원가를 모든 시민이 볼 수 있게끔 인터넷에 공개하겠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서울시의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인사말과 정책소견을 밝히면서 “집값 안정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정책 실행이 필요하다. 우선 양질의 주택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꾸준히 공급돼야 시민 불안이 해소될 것”이라며 ‘주택용지 확보’와 ‘공공주택 확대’ 방침을 밝혔다.

'반값 아파트'는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을 뜻하는 것으로 토지임대부 주택은 SH 등 시행사가 토지를 소유하고, 건축물만 분양하는 방식으로, 땅값을 절감해 분양가를 크게 낮출 수 있다.

김 후보자는 아울러 "서울시의 미래계획에 따라 도시개발과 도심 활성화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재개발·재건축에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도심의 다양한 택지 발굴은 물론 공공 참여형 재개발·재건축을 통한, 신속한 정비사업 추진 등을 통해 민간 정비사업 활성화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택지 확보와 관련해 김 후보자는 "공공 보유 토지, 공기업 이전 토지, 민간의 비업무용 토지 등을 조사해 서울 전 지역의 빈 땅을 찾아 토지를 비축하고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