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라용 정유공장 디젤 유로5 프로젝트’ 현장 위치도.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3000억원 규모의 ‘태국 라용 정유공장 디젤 유로5 프로젝트’에 대한 EPC 계약을 발주처 IRPC와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태국 방콕과 서울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계약식에는 김창학 현대엔지니어링 사장, 차왈릿 티빠와니치 IRPC 사장이 참석했다.

태국 라용 정유공장 디젤 유로5 프로젝트는 태국 방콕에서 동남쪽 약 170km 떨어진 라용 지역에 위치한 IRPC 정유산업단지 내에 건설된다.

이 사업은 2024년 유로5 배출가스 규제 시행을 확정한 태국 에너지 산업부 정책에 따라, 기존에 생산되는 디젤의 황 함량을 유로5 수준으로 낮추는 설비를 건설하고, 이와 연관된 각종 생산 설비를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다.

유로 환경규제는 유럽연합(EU)이 정한 자동차 유해가스 배출기준에 따라 디젤연료를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 각종 오염물질이 포함된 비율에 따라 유로1부터 유로6까지 분류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규제 기준이 강화되는 추세에 맞춰 태국 정부도 2024년까지 디젤의 등급을 유로5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차왈릿 티빠와니치 IRPC 사장은 “태국 라용 정유공장 디젤 유로5 프로젝트는 초미세먼지 오염을 줄이고 장기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추진된다”며 “친환경과 에너지 효율을 확보하는 사업이라는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태국에서 그간 축적한 노하우를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아낌없이 발휘해 발주처의 만족도를 높이고 향후에도 연계 수주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