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령 박상진 의사 순국 100주년…자원 업사이클링 머그컵 1000개 제작

9일 울산 북구 박상진 의사 생가에서 박중훈 울산북구문화원 산하 북구역사문화연구소장(가운데),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왼쪽 세번째), 류복수 우리역사바로세우기운동본부 회장(오른쪽 세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품 전달식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한국동서발전이 울산의 대표적 독립운동가인 고헌 박상진(1884년~1921년) 의사를 기리기 위해 청각장애인이 제작한 석탄재 도자기를 지원한다.

동서발전은 9일 울산 북구 박상진 의사 생가에서 박중훈 울산북구문화원 산하 북구역사문화연구소장(박상진 의사 증손자),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 류복수 우리역사바로세우기운동본부 회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오는 11일 박상진 의사 순국일을 앞두고 기념품 전달식을 가졌다.

동서발전은 대한광복회 총사령 고헌 박상진 의사의 순국 100주년을 맞아 우리역사바로세우기운동본부와 협력해 의사의 숭고한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는 동시에 순국선열의 숭고한 뜻을 기억하기 위해 이번 기념식을 준비했다.

이번 전달식은 일제 강점기 중에도 무단통치가 극심했던 1910년대 무장 독립군 양성을 위해 전국적 조직을 갖추고 군자금 조달, 친일부호 처단 등의 활동을 벌였던 박상진 의사의 삶을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달된 기념품은 청각장애인들이 석탄재를 활용한 흙으로 만든 머그컵 1000개로, 동서발전이 2019년부터 사회적협동조합 창업·운영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하고 있는 ‘사랑과 영혼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됐다.

이 머그컵은 한국세라믹기술연구원으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은 자원 업사이클링 제품이다. 디자인은 지난 7월 우리역사바로세우기운동본부가 개최한 ‘박상진 의사 순국 100주년 캐릭터 공모전’ 수상작을 활용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자원 재순환과 취약계층 자립을 위해 제작한 석탄재 도자기 기념품을 박상진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행사에 지원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