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서울시의회 인사청문회 출석…"임직원 투기 원천 차단할 것" 공언

27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별관에서 열린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인사청문회에서 김현아 사장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후보자가 "공공주택의 양적 확보를 넘어 질적 개선에 주력하겠다"고 27일 인사청문회에서 말했다.

이날 서울시의회가 개최한 SH공사 사장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는 "주거복지 시대가 도래해 이제 단순한 주택 공급을 넘어서 주택 품질도 중요하다"며 "시대에 걸맞은 품질 혁신과 공간 복지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김 후보자는 "공공임대주택은 품질이 낮고 주변 주택 가격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인식이 있다"며 "품질 혁신을 추진해서 주택 외부 환경과 인프라를 조성하고 지역 가치를 올리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그는 "공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안정적 주택 공급과 관리를 통한 주거 문제 해소와 복지 향상"이라며 "공공시설 복합화, 공공 재개발·재건축, 소규모 민간정비사업 지원 등으로 공공주택을 지속해서 확보하겠다"고 공언했다.

또한 김 후보자는 “공기업 신뢰 회복을 위해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 원천차단,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재산등록 의무화 등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그는 정책 소견으로 공사 재무 건전화, 중앙정부 중복 사업 개편, 매입임대주택 공가 최소화 등을 제언했다.

한편, 김 후보자가 다주택자라는 시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김 후보자는 "저는 이미 집을 갖고 있고, 제 연배상 지금보다 내 집 마련이 쉬웠으며 주택 가격이 올라 자산이 늘어나는 일종의 시대적 특혜를 입었다"고 답했다.

이어 김 후보자는 "지금은 집을 사신 분들은 세금 부담, 없는 분들은 전세 폭등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며 "지속 가능한 공급과 정부의 정책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와 서울시의회는 SH공사 등 투자기관의 장을 임명할 때 인사청문회를 시행하기로 2017년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날 인사청문회를 마치면 시의회는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보낸다. 보고서 내용에 구속력은 없는 만큼, 오 시장은 김 후보자를 바로 사장에 정식 임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