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고객센터가 2021년 생보업계 최초로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KSQI 고객센터부문 12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한화생명의 고객서비스는 고객과의 상생을 실천하고 있다. 먼저 보험업무를 보는 고객센터 중 2곳을 지역상생형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여유 공간은 서점, 꽃가게 등 주제로 꾸며서 지역상인의 가게를 홍보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카페를 입점시키고 카페디자인과 공간을 지원했다.

융소외계층(장애인·노약자·임산부) 고객의 고객센터방문 시 대기시간 최소화를 위해 전용창구인 ‘사랑나눔 창구’를 전 고객센터를 대상으로 운영 중에 있다.

사랑나눔 창구는 콜센터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대에 ‘방문예약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고,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전용 ‘배려좌석’을 설치했다. 방문고객의 원활한 모바일 사용을 위한 전 고객센터 와이파이 도입과 혈압측정기를 설치했다.

콜센터에서는 장애인 전용 대표번호,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손말이음센터 중계서비스, 장애인 전용 이메일 및 팩스 상담서비스, 고령자 우선 연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장애인이 일반 보장성 보험을 가입하더라도 ‘장애인전용보험’과 동일하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세제전환 제도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금융거래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디지털 통합 앱 서비스도 시행 중이다. 자체 기술을 통해 개발된 대표앱인 ‘보험월렛’을 ‘한화생명 APP’으로 이름을 바꾸고 대대적으로 리뉴얼했다. 한화생명 홈페이지와, 온슈어 채널(다이렉트 보험)에 산재되어 있던 서비스를 ‘한화생명 APP’으로 통합해 고객이 효율적으로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앱 내에 한화생명 온슈어 채널의 모든 상품을 탑재했고, 가입 상품 보장분석을 통해 보험가입 니즈가 있는 고객은 ‘한화생명APP’을 통해 손쉽게 비교·검색해서 가입할 수 있게 하였다.

이 밖에 한화생명은 스타트업 기업과 청년들의 꿈을 지원하는 DREAMPLUS, DREAM HAUS를 운영하고 있다. 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 맘스케어, 전 직원의 자발적 참여와 회사의 매칭그랜트 (Matching Grant)제도를 통해 사회공헌기금을 매년 출연하고 있다.

글로벌 CSR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글로벌 보험사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낙후지역 보건소 건축, 도시 빈곤지역 아동복합공간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매월 진행하던 대면 봉사활동 대신, 마스크, 손소독제 등 각 복지단체 성격에 맞는 물품을 지원하는 언택트 봉사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코로나19 확산이라는 국가적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한화생명 라이프파크 연수원’을 생활치료센터로 지원하며 한화그룹의 사회적 철학 ‘함께 멀리’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