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대문구·경기 부천시 등 6곳 추가 지정…2·4대책 신축주택 24만호로 늘어

서울 강남의 아파트 전경. 사진=김현진 기자
[데일리한국 김현진 기자] 정부가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5차 후보지를 선정함에 따라 2·4대책으로 공급되는 신축주택 수가 24만호로 늘었다.

국토교통부는 23일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5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서울 서대문구 1곳과 경기 부천시 5곳 등 6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후보지의 주택규모는 서대문구 3000가구, 부천시 8200가구로 총 1만1200가구다.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은 기존 민간사업으로는 개발이 어려운 노후지역을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기업이 사업을 추진해 신규 주택을 공급하는 등 도시기능을 재구조화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5차 후보지로 선정된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저층주거지역은 2013년 4월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된 이후 장기간 개발이 정체된 지역이다. 정부는 대규모 단지 조성과 더불어 지역개방형 문화·체육·생활 사회간접자본(SOC) 공급을 통해 서대문구의 새로운 주거지역으로 정비한다는 방침이다.

경기 부천시 중동역 역세권의 경우 2016년1월 정비예정구역이 해제된 후 좋은 입지 여건에도 저밀·저이용되고 있는 지역을 역세권 입지에 맞는 고밀개발과 기반시설 정비 등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으로 지역생활권 발전 축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후보지를 포함해 2·4대책 관련 후보지는 모두 약 23만988호의 신축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가 된다.

다만 사업 진행에 있어 주민 동의율이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선정된 1~4차 후보지 46곳(6만호) 중 21곳(2만9500호)이 10%를 상회하는 주민 동의를 확보했다.

도봉 쌍문역 동측 및 은평구 불광근린공원 구역이 추가로 3분의 2 초과 확보해 총 4개소(중산4·수색14·쌍문역동측·불광근린공원 등)이 본지구 지정요건을 충족했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서울에서 3000호 정도가 되면 적은 수준은 아니지만 결국 동의율과 토지주의 사업 참여 여부에 따라 사업 향방이 달라질 것”이라며 “정부는 사업 후보지 발굴하는 작업을 하는 것이고 실제 사업으로의 연결까지는 향후 진행상황에 따라 달라질수 있기 때문에 확언할 수 없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현재 동의율 10%를 넘은 단지가 여럿 있는데 이는 출발점을 찍은 수준”이라며 “서울시의 정비사업촉진(공공기획)과 병행해서 진행된다면 일부 시너지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