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작업을 거부하고 있는 택배노조가 8일 송파구 서울복합물류센터에서 단체협약 쟁취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택배노조는 분류작업을 거부하며 '9시 출근·11시 배송출발' 단체행동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택배기사들의 잇따른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와 택배 노사 간의 회의가 파행으로 끝났다. 택배 노조는 오는 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전국택배노동조합은 8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로사 대책을 위한 2차 사회적 합의가 결렬됐다고 밝혔다.

진경호 택배노조 위원장은 "형식적인 결렬 이유는 사회적 합의 주체였던 대리점 연합회의 불참이지만, 실질적 이유는 택배사들의 요구 때문"이라며 "택배사는 사회적 합의안을 두고 시간을 끌고 적용 시점을 1년간 유예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 위원장은 "이미 1월달에 사회적 합의가 진행됐고 5월 말까지 세부 논의를 확정해서 6월부터 시행하기로 정한 바 있다"라며 "하지만 택배사들은 또다시 준비 기간을 운운하며 유예를 주장하고 있다. 노조로선 참을 만큼 참았고 결단코 수용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모습을 보면 어떻게든 명분만 있으면 사회적 합의를 깨겠다는 것으로밖에 이해할 수 없다”라며 “국민에게 불편을 끼쳐드리는 상황은 대단히 죄송하지만 더는 죽지 않고 일하고자 하는 택배 노동자들의 투쟁에 호응해줄 거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쟁의권이 있는 조합원 2000여명은 9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간다. 쟁의권이 없는 조합원 4500여명은 오전 9시에 출근해 11시에 배송을 시작하는 준법 투쟁을 진행하기로 했다.

노조 측은 9일 오전 9시부터 각 물류센터와 터미널, 업체에서 무기한 파업에 대한 찬반 투표를 다시 진행하기로 했다.

전국의 택배 기사가 5만5000명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전체 기사의 11%가 파업과 준법 투쟁에 나서는 만큼, 택배 차질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 사회적 합의 기구 회의는 이달 15∼16일로 예정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