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국토교통부 제공
[데일리한국 김현진 기자] 7월 인천계양을 시작으로 3시 신도시 사전청약이 실시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관련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았고 토지보상 문제도 속도를 내지 못하는 만큼 공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3기 신도시 연내 사전청약을 2000가구를 추가하는 것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확정한 올해 사전청약 물량은 3기 신도시 9400가구를 포함해 총 3만200가구다.

이 중 가장 먼저 사전청약이 진행되는 곳은 인천 계양이다. 국토부는 2일 3기 신도시 최초로 인천계양 신도시의 지구계획을 승인했다.

인천계양 신도시는 약 1만7000호의 주택이 공급되며 여의도공원 4배 규모의 공원·녹지, 판교 테크노밸리 1.7배 규모의 일자리 공간 등이 조성된다.

7월에는 공공분양주택 2개 단지 1100가구에 대한 사전청약이 시행될 예정이다. 사전청약 대상주택은 2023년 본 청약을 거쳐 2025년 입주할 전망이다.

LH에 따르면 2일 기준 인천계양 신도시의 토지보상 진행률은 60%다. 이는 토지 금액기준으로 토지 금액이 100만원이라고 했을 때 60만원에 해당하는 토지가 보상이 됐다는 의미다.

같은 달 사전청약이 예정된 의왕청계의 경우 토지보상 진행률은 55%로 더 저조하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현재도 토지보상이 진행 중인 단계로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2·4대책의 핵심은 신규택지 개발이 아니라 노후 도심의 고밀개발인데 결과가 가시적인 상황은 아니다”며 “정부 측에서 충분한 공급 시그널을 주기 위해선 사전청약에 집중해야 하는데 첫 시작인 인천계양 토지보상 진행률도 높지 않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황수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토지보상이 완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전청약을) 진행한다는 것은 내 땅도 아닌 땅을 분양하는 것”이라며 “계양도 토지보상 진행률이 높지 않아 확실하게 진행될 거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