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 매칭 플랫폼 케어네이션은 2021년 4월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발간은 케어네이션 데이터 랩을 통해 분석한 데이터를 공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리포트로 3월에 이어 두 번째다.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는 케어네이션 데이터 분석팀이 담당해 작성하며 이번 리포트는 환자 통계, 간병인 통계, 간병 공고 등록 지역 및 병원 통계, 환자 및 공고 특성에 따른 일 간병 금액 변화 순으로 구성된다. 사용된 자료는 케어네이션 앱을 통해 수집된 최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계·분석했다.

노인 인구 및 다양한 연령대 환자의 증가에 따라 간병 시장의 규모는 연평균 8.1%의 성장률로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보는 시중에 매우 부족하다. 이에 간병인 매칭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축적되는 의미 있는 정보를 사회에 제공하고자 발간을 시작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오승영 케어네이션 데이터 분석팀 선임연구원은 “현재 케어네이션 보호자, 간병인 회원은 4만여명으로 매일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자동으로 축적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리포트를 매월 발행할 예정이니 간병 산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최신 간병 시장 동향 및 전망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의 전체 내용은 ㈜HMC네트웍스 홈페이지 또는 케어네이션 홈페이지 내 ‘간병 동향 리포트’ 탭을 통해 열람이 가능하다. 정기 구독 신청 시,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매달 발송된다.

한편, 케어네이션은 보호자와 간병인을 연결하는 100% 자동화 매칭 플랫폼으로, 환자와 간병인에 관한 데이터를 보유 및 분석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