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시공 중인 오만 DUQM 정유시설 전경. 사진=대우건설 제공
[데일리한국 김현진 기자] 대우건설은 인공지능(AI)기반 해외 설계·조달·시공(EPC) 입찰안내서(ITB) 비전형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

해외 EPC 사업 입찰 시 최대 7000여페이지에 달하는 다량의 입찰 문서를 정해진 시간 내에 충분히 검토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원과 시간이 투입된다. 또 해외 EPC 프로젝트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자격 및 시행 요건 또한 복잡해지다보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혁신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대우건설은 SAS코리아와의 협업으로 지난해 6월부터 약 8개월간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SAS 솔루션을 활용해 ‘바로답(BaroDAP)’이란 분석시스템을 구축했다.

바로답은 △PDF 파일의 테이블 인식 및 본문 텍스트를 추출하고 문서 구조를 인식해 자동으로 목차별 섹션을 분리하는 데이터 전처리 △AI머신러닝 기반으로 3억6000만개의 단어를 분석해 공종 분야별 체크리스트를 자동 분류하는 텍사노미 모형을 구축하는 비정형 텍스트 분석 △대시보드 분석 및 검토화면 시각화 등을 구현했다.

바로답은 비정형 데이터인 입찰 문서(PDF 및 MS 오피스 파일)의 구조와 데이터를 짧은 시간에 자동으로 인식해 목차별 섹션을 추출하고 수천개의 카테고리 리스트에 해당하는 각각의 문서 섹션을 분리한다. 공종별 담당자는 각자 필요한 카테고리 리스트에 해당하는 문서의 섹션을 자동으로 찾을 수 있어 쉽고 빠르게 발주처의 요구 및 제약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또 입찰·실행 프로젝트 전체 공종에 대한 진행상황 및 이슈도 대시보드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대형화되는 해외 EPC 프로젝트에 대응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사업수행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초석을 다지게 됐다”며 “다년간 쌓인 EPC 사업의 전문 역량과 향후 바로답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