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불확실성 여전…완화적 통화정책 기조 전환은 시기상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혜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5일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연 0.5%로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아직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 전환을 고려하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는 한은 금통위가 끝난 뒤 진행된 인터넷 생중계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경제 회복 흐름이 강화되고, 물가상승률도 높아진 데다 금융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서라도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할 수는 있지만, 코로나19 전개나 백신 접종 상황 등의 불확실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로서는 경기 회복세가 안착했다고 확신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지금 단계에서는 정책 기조의 전환을 고려하기는 이르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융 불균형에 대한 우려를 금통위원들도 많이 제기했다”며 “금융 안정과 금융 불균형 문제는 늘 유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 총재는 가계대출이나 주택가격 상승 등 금융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통화정책을 사용하는데 대해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중앙은행 입장에서 현재의 경기상황을 고려할 때 통화정책 완화 기조의 유지가 필요한 만큼 현재로서는 가계부채 관리를 거시건전성 정책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집값 급등의 원인으로 풍부한 유동성을 꼽는 의견에 대해서도 “주택가격에는 금리(유동성) 외 주택 수급상황, 경기상황, 정부의 조세정책, 부동산 관련 정책, 정책에 대한 신뢰 여부, 기대심리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준다”며 “주택가격 상승에는 주택 수급 우려, 가격에 대한 기대심리가 크게 작용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소비심리가 되살아나고 있는 점을 고려해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당초 전망치(3.0%)를 뛰어넘는 3%대 중반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주요국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백신 접종률이 낮고, 4차 재확산이 발생하고 있지만 지금보다 더 악화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총재는 “세계 경제 성장세가 빨라지고 있고, 정보기술(IT) 경기 회복으로 수출과 설비투자 증가세가 당초 전망보다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국내경제 회복세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이나 코로나19 전개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고 수요 측면의 물가상승 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금통위는 “국내경제는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회복속도와 관련한 불확실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물가와 관련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월 전망(1.3%)을 웃돌아 당분간 2% 내외 수준에서 등락하다 다소 낮아지고, 근원인플레이션율은 점차 1%대로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총재는 최근 급등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대해 “암호화폐에 내재가치가 없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암호자산은 적정가격을 산정하기 어렵고 가격 변동성도 매우 큰 특징이 있기 때문에 암호자산 투자가 과도해지면 투자자 관련 대출 등 금융안정 위험이 커진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많은 나라에서 암호화폐 투자가 크게 증가하는 것을 두고 우려의 시각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