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
지난해부터 아파트 등 주택 시장을 중심으로 고강도 부동산 규제가 이어지면서 이를 대신할 투자처로 상업시설과 같은 수익형 부동산 상품이 주목받는 모양새다. 특히 풍부한 수요를 갖춘 지역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이러한 지역으로 꼽히는 대표적인 곳이 경기도 화성시다.

경기도에서 다섯 번째로 큰 면적을 가진 화성시는 여러 대기업 유치와 발맞춘 활발한 인구 유입으로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2014년 말 54만여 명에 불과하던 총인구는 매년 5만여 명씩 증가하면서 2019년에는 80만 명을 넘어섰고, 올해 2월에는 85만9329명에 이르기까지 했다.

또 하나 주목할 것은 다른 지역보다 생산하고 소비하는 능력이 큰 ‘젊은 도시’여서 상업시설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는 점이다. 실제로 올해 2월 기준 화성시 평균 연령은 37.5세로 전국 평균(43.3세)보다 무려 5.8세가 젊다. 생산 가능 인구는 60만9418명으로 전체의 약 72% 수준이며 이 생산가능 인구의 1인당 GRDP(2016년 기준)는 8078만6000원으로 서울의 두 배를 웃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화성시의 성장에 동탄신도시 개발의 역할이 컸다고 입을 모은다.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두산중공업, LG전자 등 대기업 산단과 수도권 최대 규모의 산업 클러스터 동탄테크노밸리, 화성일반산업단지, 동탄오산산업단지 조성이 인구 유입을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이 중에서도 동탄테크노밸리에는 추후 약 4500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상주인구는 약 30만명으로 추산되며 현재 한미약품 연구센터, 아신제약, 현대트랜시스 연구센터 등이 들어서 있다. 이 외에도 인근에 삼성전자 화성·기흥캠퍼스, LG전자 평택디지털파크, 두산중공업 I&C동탄공장, 한국3M 기술연구소 등 여러 대기업이 자리해 활발한 연계 활동이 예측되는 반면, 토지이용계획표에 기재된 상업용지 비율은 2%대로 매우 낮은 편이어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이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2,3,4,5블록에서 분양을 예고해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내 상업시설로 지하 2층~지상 1층에 들어서며 현대건설이 책임 시공한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은 뉴욕 콘셉트의 아트 스트리트 몰이다. 이국적인 분위기의 레드브릭 디자인과 뉴욕의 거리 예술을 재현한 컬러풀하고 아티스틱한 그래피티가 조성돼 뉴욕의 현대적인 스트리트 아트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된다.

고정 수요로 같은 건물 내 지식산업센터 근무자 약 1만여 명을 독점하고 기숙사가 함께 조성돼 평일 저녁은 물론 주말까지 꾸준한 수요 창출이 기대된다. 주변으로는 대기업 산단과 화성일반산업단지가 자리해 근로자들의 유입 또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조기 상권 활성화를 도울 대형 키 테넌트 구성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약 12개의 정식 규격 레인이 설치되는 락볼링장 입점을 확정했으며, 주변 지역 내 상권에서는 처음으로 병·의원 및 은행 유치에도 성공해 추후 입점 점포들이 이 같은 인기 시설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시설 내 메인 광장을 비롯한 곳곳에서 다양한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365일 복합문화상권’을 조성한다. 화려한 영상미로 발길을 사로잡을 미디어 파사드 2개와 플로어 인터랙션, 대형 조형물 및 예술작품 또한 함께 들어서 초기 상권 활성화 및 지속적인 유동 인구 유입을 유도할 계획이다.

단지는 사거리 대로변 코너에 위치하며 경부고속도로 기흥IC, 기흥동탄IC가 인접하고 이를 통해 용인서울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대중교통으로는 SRT 동탄역이 있으며 GTX-A 노선이 추가로 개통될 예정이다. 이 외에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최종 계획을 확정한 인덕원동탄선 전철 노선이 현재 사업 추진 중이며, 올해 1월 경기도가 기본계획을 확정한 동탄도시철도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의 모델하우스는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위치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도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체계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상업시설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모델하우스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하고 실제 설계를 반영한 초대형 사업지 모형도와 상업시설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내방객들이 사업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갤러리 풍으로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