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중앙연구소 내화시험동 전경. 사진=KCC 제공
[데일리한국 김현진 기자] KCC는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경기도 용인시에 있는 중앙연구소에 각종 건축자재와 내화구조체에 대한 내화 및 단열 성능을 시험하고 평가하는 ‘내화시험동’을 신축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신축된 내화시험동은 연면적 1547㎡(약 468평)의 지상 2층 규모로 건축물 화재 발생 시 내화 성능을 요구하는 부위에 대한 성능 평가를 주로 수행한다. 내화성 실험 구역과 단열성 실험 구역 등 2개 구역으로 운영되며, 벽체, 지붕판, 보, 방화문 등 다양한 부문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최신 설비를 갖춘 KCC 중앙연구소 내화시험동은 벽체용에 적용되는 수직 가열로와 지붕에 적용되는 수평 가열로를 확보하고 있으며 내화도료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소형 가열로도 운영하고 있다.

또 단열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열관류율 시험장비, 창호의 내풍압, 결로를 측정하는 장비도 갖춰 단열 재료의 성능, 창호 소재의 내풍압, 결로 등 건축물 전체의 단열, 내화, 내구성능을 평가할 수 있다.

이번 신축 내화시험동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화재 및 내화 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KCC 관계자는 “내화시험동은 내화성능을 높이는 기술 확보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다할 수 이싸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며 “이런 점을 더욱 살려 앞으로 고객과의 기술지원을 데이터베이스화해 더 많은 안전한 건축물이 건축되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