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시공 현장에서 드론들이 현장 측량을 위해 비행하고 있다. 사진=DL이앤씨 제공
[데일리한국 김현진 기자] DL이앤씨가 스마트 컨스트럭션 전략을 8일 밝혔다. 인공지능(AI)부터 건설정보모델링(BIM), 드론, 사물인터넷(IoT)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업무에 활용해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것이다.

먼저 AI 기술을 사업 기획단계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 머신러닝기술을 활용해 현장 조건에 따라 최적의 설계를 도출해주는 제너레이티브 디자인을 도입했다. 이 기술로 용적률, 조망, 일조 등의 조건에 맞는 아파트 동배치 설계를 수 시간 내에 1000건 이상 생성하고 그 중 최적의 안을 도출할 수 있다.

공동주택 건설 현장에서는 드론이 촬영한 사진을 AI가 확인해 시공품질을 관리하는 스마트 시스템이 도입된다. 또 촬영 영상을 스스로 학습해 특이한 상황이 발생하면 선별적으로 정보를 전달해주는 인공지능형 CCTV와 IoT 기술을 결합한 컴퓨터 비전도 도입한다.

DL이앤씨는 BIM을 통해 착공 전에 설계도서의 품질을 완벽한 수준으로 만들 계획이다. 설계도면 작성 시간을 단축하고 DL이앤씨만의 표준원가와 최적 공기 산출 및 위험요인 제거까지 한 번에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작업효율 향상과 안전관리 고도화를 위해 IoT 기술이 활용된다. DL이앤씨는 건설 중장비에 기계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머신 컨트롤 기술을 도입해 운전자에게 작업량과 작업구간의 현황 등과 같은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최영락 DL이앤씨 주택사업본부 전문임원은 “디지털 기술로 품질과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리 가능한 범위가 과거에 비해서 대폭 확대됐다”며 “고객만족을 위해서 자체 역량뿐 아니라 외부 협력 업체와의 적극적인 기술 교류를 통해 개방형 혁신으로 스마트 컨스트럭션을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