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대우건설·HDC현대산업개발 리모델링 전담부서 잇단 신설

롯데건설은 서울 양천구 목동2차우성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사진은 목동2차우성아파트 투시도. 사진=롯데건설 제공
[데일리한국 김현진 기자] 대형 건설사들이 리모델링 사업 강화를 위해 고삐를 죄고 있다. 재건축 규제가 강화되면서 리모델링에 관심을 가지는 단지가 늘고 있어서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경기도 분당의 정자동 ‘한솔마을5단지’는 성남시로부터 사업계획을 승인받았다. 분당·일산·평촌 등 수도권 1기 신도시 아파트 가운데 처음이다. 리모델링이 마무리되면 현재 1156가구인 단지가 1255가구로 늘어난다.

이 같은 사례는 앞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2018년 3월 안전진단이 강화되면서 아파트 재건축은 준공 30년이 지나야 추진할 수 있지만 리모델링은 15년 이상이면 된다. 또 안전진단 등급도 재건축은 최소 D등급(조건부 허용) 이하를 받아야 하지만, 리모델링은 B등급(유지·보수)만 받아도 가능하다. 초과이익환수제도 없으며 조합 설립 후 아파트 매매가 가능하다.

한국리모델링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수도권 단지 중 리모델링 조합이 설립된 단지는 58개 단지다. 2019년 12월(37개 단지)보다 21개 늘었다. 추진위원회를 설립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까지 포함하면 이보다 많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 사업 규모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란 게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분석이다. 건설산업연구원은 건축물 유지·보수 및 건축물 리모델링 시장을 통합한 전체 시장은 2020년 30조원으로 추정되며 2025년 37조원, 2030년에는 44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건설사들도 리모델링 사업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12월 조직개편을 통해 도시정비사업실 내 리모델링 전담 조직을 만들었다.

롯데건설도 올해 리모델링 사업을 더욱 확대한다. 앞으로 1기 신도시 등 경기도권으로도 사업을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대우건설과 현대건설도 지난달 리모델링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2010년 중반 리모델링 사업이 수익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으나 최근 기조가 바뀌며 사업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전에도 리모델링을 담당하는 팀이 있었지만 본격적인 검토를 위해 사업팀, 설계팀 등 유관팀을 합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