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경기도 고양시 장항지구에 신혼부부 특화단지를 건설한다. 이달 29일에 공고될 예정인 주택은 모두 공공분양형으로 고양장항 A-4블록 신혼희망타운은 총 1566세대 중 994세대가, 고양장항 A-5블록 신혼희망타운은 총 759세대 중 444세대가 공급된다. 두 단지는 모두 전용 56㎡ 단일면적으로 설계했다.

신혼부부 특화단지인 만큼 두 단지 내에는 공통으로 육아 및 교육을 지원하는 다양한 특화시설이 들어선다. LH 측은 “미취학 아동의 안전한 보육을 담당하는 어린이집과 더불어 부모들이 서로 육아 경험을 공유하고 자녀 돌봄 품앗이를 할 수 있는 공동육아방, 그리고 방과 후의 초등학생을 돌봐주는 방과후교실이 조성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이들이 미세먼지 걱정 없이 뛰어놀 수 있는 실내놀이터와 부모와 아이가 함께 책을 읽고 소통할 수 있는 문화공간인 작은도서관도 만들어진다”고 부연했다.

장항지구는 한강 변에 위치했으며, 일산신도시와 맞닿아 있다. 북쪽으로는 일산 호수공원이 위치하고, 남쪽으로는 한강을 따라 장항습지가 넓게 펼쳐져 있다.

생활 인프라로는 이마트트레이더스 및 현대백화점과 홈플러스 등이 모여있는 레이킨스몰, 스노우파크와 워터파크 등 각종 스포츠시설을 갖춘 원마운트가 인접해있다.

인근 교통망을 통해 서울이나 인천, 김포 등 다른 지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진·출입할 수 있는 나들목을 여럿 갖추고 있는 자유로와 제2자유로가 지구 인근을 지나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의 접근성이 용이하다.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 종합 전시장인 킨텍스가 단지와 가까운 위치에 자리 잡고 있는데, 최근 추가 전시장 건립이 확정됐다. 킨텍스와 연계할 목적으로 인근에 신설되는 GTX-A 철도역도 이미 착공에 들어간 상태다. 아울러 킨텍스를 중심으로 미디어복합단지를 조성하려는 계획이 추진 중이다. 대표적으로는 한류월드 개발사업이 있으며, 이 문화·관광 복합단지에는 미디어 테마파크인 K-컬쳐밸리가 들어설 예정이다. EBS나 JTBC와 같은 방송 스튜디오도 들어서 있다.

고양장항 A-4블록과 A-5블록 신혼희망타운의 모집접수는 1월 12일부터 13일까지 진행한다. 입주대상은 혼인기간이 7년 이내 또는 6세 이하의 자녀를 둔 부부, 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혼인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예비신혼부부,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이며, 소득 및 자산 요건을 갖춘 무주택세대구성원만이 입주 자격을 얻는다.

신혼희망타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LH청약센터나 신혼희망타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 사항은 LH콜센터를 통해 상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