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70 외관. 사진=현대차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제네시스가 중형SUV 모델인 ‘GV70’을 출시, 국산 럭셔리 SUV에 목말랐던 고객들의 마음잡기에 나섰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흥행에 성공했던 준대형SUV 'GV80'에 이어 이번 GV70까지 출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제네시스 GV70은 도심형 럭셔리 SUV를 표방하고 있다. 혁신적이면서 정교한 첨단 기술을 탑재, 향후 국산 럭셔리 중형 SUV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다. 특히 각종 첨단 편의·안전 사양을 통해 가장 진보한 럭셔리 중형 SUV로 상품성을 극대화 했다.

GV70의 가장 큰 특징은 고급감과 역동성을 강조한 내·외장 디자인과 안전하면서도 운전의 즐거움을 주는 동력성능이다. 이번 모델을 처음 접한 고객들도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이었다. 실제 고객들은 사진으로 GV70을 봤을 때 보다 실제로 보니 더 고급스럽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같은 고객의 호평은 앞서 외신에서 예견됐다. 해외 주요 자동차 전문지에선 GV70 디자인에 호평을 보이며, 제네시스만의 정체성과 개성이 잘 표현됐다고 평가했다.

미국의 한 전문지는 “제네시스는 과장된 스타일과 눈길을 사로 잡는 디자인 사이에서 GV70 디자인의 절묘한 타협점을 찾았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또다른 매체는 “GV70의 디자인에 대한 첫 인상은 긍정적이다. 탄탄한 비율을 갖고 있는 GV70는 제네시스의 독특한 디자인 언어가 가장 우아하게 표현된 예일 것”이라고 디자진을 높게 평가했다.

제네시스 GV70 외관. 사진=현대차 제공
실제 현대차그룹은 제네시스만의 디자인 철학이 담긴 역도적인 외관 디자인으로 GV70을 완성했다고 강조했다.

제네시스는 고유의 날개형상 엠블럼을 형상화한 크레스트 그릴, 쿼드램프 등 제네시스만의 디자인 정체성을 계승하는 요소와 순도 높은 유선형 라인의 완벽한 구현으로 역동적이면서도 SUV의 실용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GV70만의 독보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차량의 전면부는 제네시스의 윙 엠블럼을 쿼드램프와 크레스트 그릴로 형상화해 제네시스 고유의 정체성을 분명히 보여주고, 쿼드램프와 크레스트 그릴을 동일한 높이로 배열해 넓고 자신감 있는 이미지를 구현했다.

측면부는 쿼드램프 상단에서 시작돼 차체를 가로지르는 아치형 라인인 ‘파라볼릭 라인’과 볼륨감 있는 리어 펜더가 극적인 대비를 이뤄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또 쿠페와 같이 날렵하게 떨어지는 루프라인과 아래로 흐르는 C필러의 크롬라인이 스포티한 분위기를 풍긴다.

후면부는 완만한 경사의 뒷유리와 심플하고 풍성한 볼륨이 특징인 테일 게이트에 쿠페형 SUV의 감각적인 느낌을 담았다. 여기에 얇고 긴 쿼드램프를 배치해 강렬한 인상을 연출했다. 특히 후면부의 심플한 디자인이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번호판, 후진등 등 기능적 요소를 범퍼에 배치, 순수한 이미지를 완성시켰다.

제네시스 GV70 인테리어. 사진=현대차 제공
실내 디자인은 여백의 미와 스포티함을 표현했다. 제네시스는 한국 특유의 미적 요소인 ‘여백의 미’와 스포티한 감성을 조화롭게 구현하기 위해 단순한 조형과 감성적인 볼륨감을 극대화한 레이아웃으로 GV70 디자인을 완성했다.

비행기 날개의 조형에서 영감을 받은 실내 디자인은 유니크한 타원형 요소를 인테리어의 메인 테마로 활용해 풍부한 볼륨감을 살렸다. 또 이를 강조하는 새로운 방식의 무드조명으로 GV70만의 개성 역시 살렸다.

센터 콘솔은 스포티한 주행 감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운전자 중심의 레이아웃을 구현했으며 회전 조작계(다이얼) 방식의 전자식 변속기(SBW)를 적용했다. 이 밖에도 제네시스는 도어 가니쉬를 메인 테마인 타원 형상으로 디자인했고 암레스트는 비행기의 바디와 날개의 연결부분의 감성을 담아 역동적으로 표현했다.

여기에 스포츠 패키지도 선택사양으로 제공, 스포티한 감성을 한층 높일 수 있는 내/외장 디자인이 적용됐다.

스포츠 패키지의 외관은 강인한 인상을 주는 검정색으로 처리된 베젤, 입체적인 패턴의 다크크롬 그릴 메쉬 디자인과 스포츠 전용 범퍼 디자인, 원형 대구경 배기구, 바디컬러 디퓨저 그리고 스포츠 전용 19인치 또는 21인치 휠로 스포티한 감성을 느낄 수 있다. 내장 디자인의 경우, 스포츠 전용 내장 컬러와 전용 스티어링휠이 적용되며 옵션으로 콘솔과 도어에 카본 파이버 디테일을 적용할 수 있다.

제네시스 GV70 외관. 사진=현대차 제공
GV70의 진가는 첨단기술이 적용된 편의·안전사양이다. 특히 GV70에는 생체 인식 신기술과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됐다.

제네시스는 “GV70에 능동 안전 기반의 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비롯해 차량 내·외부의 위험 요소로부터 승객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해 안전에 대한 브랜드의 확고한 집념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운전자 주의 경고(DAW)/전방 주시 경고(FAW)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HDA II) 등을 적용해 안전과 편의를 확보했다. 특히 전방·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 등 주요 사양은 기본화해 상품성을 크게 높였다는 평가다.

여기에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커넥티드 카 신기술을 적용, 최적의 사용환경도 확보했다.

세계 최초로 GV70에 적용된 신기술은 ‘차량 내 간편 결제 제네시스 카페이 연동 지문 인증 시스템’과 레이더 센서 기반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이다.

차량 내 간편 결제 제네시스 카페이 연동 지문 인증 시스템은 제네시스 카페이와 연동된 지문인증 기술이 적용돼, 간편 결제 시 지문 인식만으로 결제 기능을 실행할 수 있어 운전자의 편의성과 보안성을 향상시킨다.

기존 포음파 센서보다 정교한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은 차량 뒷좌석에 승객이 탑승한 경우 실내에 장착된 레이더 센서로 이를 감지한 뒤 운전자에게 단계적으로 알림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후석 승객의 팔과 다리 등 큰 움직임뿐만 아니라 호흡에 의한 흉부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정확하게 감지해 깨어 있는 어린이는 물론 잠들어 있는 유아가 2열에 남아 있어도 운전자에게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알려준다.

이밖에도 GV70는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의 표시 사양을 대폭 강화하여 주행 중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기존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안내 지점과 무관하게 좌/우 방향 아이콘만 표시했지만 개선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에서는 안내 지점과 진출 방향을 기준으로 정확한 안내 아이콘을 표시한다.

제네시스 GV70 외관. 사진=현대차 제공
제네시스 GV70은 럭셔리에 걸맞는 안전·편의사양 외에도 스포츠성을 강화한 강력한 동력성능 역시 겸비했다. 후륜구동 기반인 이번 모델은 다이내믹한 동력성능과 각종 주행 관련 기술이 적용돼 오프로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

또한 스포츠 패키지 전용 옵션으로 전자식 차동제한 장치(E-LSD)를 선택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전자제어 클러치를 이용해 구동축을 기반으로 좌, 우 구동력을 독립제어해 고객이 운전의 재미는 물론 뛰어난 오프로드 주행성능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제네시스는 GV70를 가솔린 2.5 터보, 3.5 터보, 디젤 2.2 등 3개의 엔진으로 운영한다.

가솔린 2.5 터보 모델은 최고 출력 304마력(PS), 최대토크 43.0kgf·m, 복합연비 10.7㎞/ℓ이다. 가솔린 3.5 터보 모델은 최고 출력 380마력(PS), 최대토크 54.0kgf·m, 복합연비는 8.6㎞/ℓ이다. 이어 디젤 2.2 모델은 최고 출력 210마력(PS), 최대토크 45.0kgf·m 복합연비는 13.6㎞/ℓ이다.

가솔린 2.5 터보와 3.5 터보 엔진은 주행 조건에 따라 연소실 직접분사와 흡기포트 분사를 사용하는 듀얼 퓨얼 인젝션 시스템을 적용됐다. 이는 성능과 연비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기능이다. 또 수랭식 인터쿨러를 적용해 가속 응답성을 개선했다.

디젤 2.2 엔진은 알루미늄 소재 블록 적용으로 엔진 무게를 낮췄고 볼 베어링 터보차저 적용으로 베어링 부분의 마찰저감을 통해 가속 응답성을 개선했다.

제네시스는 GV70에 엔진 토크와 휠 스핀을 최적의 상태로 제어해 출발 가속을 극대화하는 런치 컨트롤을 기본 적용했다. 3.5 터보 모델은 제로백(0㎞/h→100㎞/h)이 5.1초에 불과하다.

스포츠성과 더불어 눈, 모래, 진흙 등에서 주행기 가능한 험로 주행 모드가 적용돼 오프로드성도 강화했다. 이어 차량 유리에 차음 유리를 적용하고 엔진룸을 격벽 구조로 설계하는 등 정숙성도 한층 올렸다.

제네시스 GV70 외관. 사진=현대차 제공
GV70의 잠정 판매 가격(개별소비세 5% 기준)은 △가솔린 2.5 터보 4880만원, △디젤 2.2 5130만원, △가솔린 3.5 터보 5830만원에서 시작한다. 다만 시작가격은 옵션이 하나도 안들어간 상태이며, 고객은 25만~700만원대의 각종 옵션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가솔린 3.5 터보에 모든 옵션을 적용하면 판매가격은 7000만원대 후반까지 올라간다.

이에 소비자들은 GV70 가격을 두고 구입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자동차 커뮤니티 등에는 벤츠 GLC, BMW X3 등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 경쟁차종과 사양 및 가성비를 비교하며 구입여부를 고민하고 있었다. 벤츠 GLC의 판매가격은 6840만원부터 시작하며, BMW X3의 경우 6410만원부터다. 여기에 각종 프로모션까지 적용되는 수입차 특성을 고려하면 가격은 더 낮아진다.

그러나 GV70은 사전계약 개시 첫날에만 1만대 넘게 계약, 흥행 역시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국산 럭셔리 중형 SUV에 목말랐던 수요층과 강화된 각종 옵션들이 고객들의 마음을 잡았다는 분석이다.

장재훈 제네시스사업본부장은 “제네시스는 디자인부터 상품, 서비스, 라이프스타일까지 고객과 맞닿은 모든 부분이 통합적으로 연결되고 진정성 있게 느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제네시스는 앞으로도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고급스러운 차종과 그와 함께하는 고객들의 일상에 특별한 경험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