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20대 총선서 18대 제외하곤 보수 정당의 완승

'무소속 바람' 있을지도 관심거리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강원도의 보수세는 대구·경북(TK)이나 부산·경남(PK) 못지않다. 현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보수 정당들은 역대 강원 지역 총선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둬왔다.

17대 총선에서 한나라당은 8개 의석 가운데 6개 의석을 가져갔고, 19대 총선에서는 새누리당이 9석 의석을 싹쓸이했다. 20대 총선 역시 8석 중 6석을 새누리당이 석권했다.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이철규 의원이 총선 뒤 새누리당에 입당한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7석을 차지한 셈이다.

이례적으로 18대 총선에서만 한나라당 3석, 민주당 2석, 무소속 3석으로 혼전 양상이 펼쳐졌다. 21대 총선은 18대 총선 못지않게 진보와 보수 진영 간의 승패를 가름하기 힘든 치열한 다툼이 예상된다.

지역의 특성상 통합당의 다소 우세가 예상되고는 있지만, 민주당은 대권 잠룡으로도 분류되는 이광재 전 강원지사를 출전시키면서 강원도에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주목된다. 또한 지역기반이 탄탄한 일부 후보들이 무소속으로 출마한 것도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강원 지역 민심의 바로미터는 ‘야당심판론’ vs ‘정권심판론’ 구도로 압축된 모습이다.

이광재 민주당 강원권역선대위원장은 “지난 50년 간 보수에게 기회를 준 결과를 보시라”면서 “기울어진 운동장이 된 강원도의 운명을 바꾸자”라고 호소했다. 김진태 통합당 강원도당선대위원장은 “강원도민은 마스크 대란으로 분노하고 있다”면서 “8석 모두를 가져가겠다”라고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원주 -노무현 '오른팔' vs 이명박 '입'

이광재(왼쪽) 후보와 박정하 후보.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원주갑은 강원도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빅이슈’ 선거구로 주목받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오른팔’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가, 통합당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입’ 박정하 전 청와대 대변인이 각각 나섰다. 진보정권과 보수정권을 상징하는 사람들 간의 대결이다. 이 전 지사와 박 전 대변인의 대결 결과는 중앙 정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민주당 잠룡으로 분류되는 이 전 지사가 당선된다면 대권 후보 반열로 갈 수 있고, 박 전 대변인이 당선되면 통합당 내의 권력구도인 친황(친황교안)-친박(친박근혜)-친이(이명박) 구도에 균열을 가져올 신호탄을 쏠 수 있다. 여기에 20대 총선에서 134표차로 근소하게 낙선했던 무소속 권성중 변호사가 이번 총선에서 어느 정도 선전할 지도 주목된다. 권 변호사가 어느 쪽의 표를 더 잠식하느냐에 따라 이 전 지사와 박 전 대변인의 명암은 엇갈릴 수 밖에 없다.

송기헌(왼쪽) 후보와 이강후 후보.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원주을은 20대 총선에서 강원도에서는 민주당 후보로는 유일하게 당선된 송기헌 의원이 수성에 성공할 것이냐에 관심이 모아진다. 통합당에선 이강후 전 의원이 권토중래를 노리고 있다. 원주을에 기업도시가 만들어진 뒤 처음으로 치러지는 총선이다. 기업도시에 따라 이 지역에 유입된 유권자의 성향이 중요할 수 밖에 없다. 송 의원과 이 전 의원은 이번이 3번째 대결이다. 19대 총선 때는 이 전 의원이 1582표 더 많았고, 20대 총선에서는 송 의원이 350표 차이로 간신히 승리했다. 역대 전적 1승1패. 21대 총선에서도 박빙의 승부가 예상된다.

◇춘천·철원·화천·양구갑 -김근태 전 보좌관 vs 박근혜 수호자

허영(왼쪽) 후보와 김진태 후보.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춘천철원화천양구갑에서는 친박 대표주자인 김진태 통합당 의원이 3선을 노리고 있다. 선거 전략은 ‘힘 있는 3선’이다. 여기에 맞서 허영 민주당 강원도당위원장은 ‘품격 있는 도시’를 내세우며 지역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김 의원은 통합당 내에서도 가장 우파로 분류된다. 허 위원장은 ‘진보의 대부’라고 불리는 고 김근태 전 의원의 보좌관을 지냈다. 이념대결의 바로미터가 될 대목이다. 보수우파는 김 의원에 대한 호감이 높지만, 반대쪽에서는 비호감이 많다. 결국 중도표를 어느 쪽이 더 공략하느냐가 당락을 결정할 전망이다.

정만호(왼쪽) 후보와 한기호 후보.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춘천철원화천양구을은 이번 선거구획정 과정에서 춘천을 5만 6000명이 철원화천양구와 통합되는 기이한 선거구조정이 이뤄졌다. 이 지역 상당수가 신도심이라는 점에서, 유입이 늘어나고 있는 젊은층의 투표 향방이 안보전문가를 표방하는 한기호 전 통합당 의원과 경제전문가 이미지를 내세우는 민주당 정만호 전 강원도 경제부지사의 당락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선거구획정은 지역대표성 문제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지역에서 일고 있다. ‘선거구획정의 피해자’라는 말도 나오면서 불만이 높다. 거대 선거구 탓에 투표 참여의 ‘동기’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춘천을 선거구에서 넘어간 주민들의 표심과 투표율이 중요한 변수다.

◇강릉 -무소속 중진후보 2명 출마가 변수

김경수(왼쪽) 후보와 홍윤식 후보.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강릉에는 중량감있는 무소속 후보만 2명이나 출마했다. 통합당 공천에서 밀린, 3선 현역인 권성동 의원과 역시 3선을 지낸 최명희 전 강릉시장이다. 권성동 의원과 최명희 전 시장은 지지기반이 탄탄한 편이다. 통합당에서는 선거 경험이 없는 홍윤식 전 행정자치부 장관이 출마했다. 민주당에서는 김경수 후보가 세번째 출마했다. 강릉은 보수 후보가 대체로 강세를 보여왔다. 하지만 통합당 출신의 중량감있는 무소속 후보가 2명이나 되기 때문에, 홍 후보와 함께 셋이 보수표를 나눠 가질 수 밖에 없다. 김경수 후보가 어부지리를 얻을 가능성이 있다. 무소속 후보들의 단일화 여부, 그 시점에 따라 선거판은 요동칠 수 있다. 강릉은 선거 끝까지 롤러코스터를 탈 것으로 전망된다.

◇속초·인제·고성·양양 -20년 만의 설악권…지역경제 누가 살리나

이동기(왼쪽) 후보와 이양수 후보.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속초인제고성양양 지역은 춘천철원화천양구와 함께 최북단에 있는 선거구인 만큼, 상대적으로 안보 전략에 강점이 있는 보수 정당이 강세를 보여 왔다. 이번 총선에서도 현역 이양수 통합당 의원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것으로 분석되는 가운데 이동기 전 민주당 속초지역위원장이 반전을 노리고 있다. 당락을 가를 변수에는 지역경제를 살릴 공약이 꼽힌다. 선거구 개편을 통해 인제군이 편입되며 20년 만에 ‘설악권’으로 묶였기 때문이다. 특히 동서고속철과 오색케이블카 사업 등 정부를 설득하고 협조를 이끌어내야 할 현안이 산적한 상황은 여당 후보인 이 전 위원장에게 유리한 대목이다. 이 전 위원장은 힘 있는 여당 국회의원이 필요하다는 논리를 강조하고 있다. 반면 이 의원은 설악권 동반 성장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을 최우선 공약으로 제시하며 맞불을 놓고있다.

◇홍천·횡성·영월·평창 -검 vs 경 1탄

원경환(왼쪽) 후보와 유상범 후보.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홍천횡성영월평창은 검·경 대결이 주목된다. 민주당에서는 원경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을 공천했다. 통합당은 유상범 전 창원지검장을 출격시켰다. 두 사람 모두 검경 수사권 조정이 맞물린 미묘한 시기에 총선이라는 정치 데뷔 무대에서 물러설 수 없는 대결을 펼치게 됐다. 두 사람은 각 출생지를 정치적 기반으로 한다. 유 전 지검장이 태어난 영월의 선거인 수는 3만 4000여명, 원 전 청장의 고향인 평창은 선거인 수는 3만 7000여명이다. 선거인 수가 6만명으로 훨씬 많은 홍천을 기반으로 하는 조일현 전 의원의 무소속 출마가 변수다. 세 후보간의 출신 지역 대결 양상도 보인다. 횡성 출신 주요 후보가 없다보니 횡성 표심이 승부를 가를 공산이 크다.

◇동해·태백·삼척·정선 -검 vs 경 2탄

김동완 후보와 이철규 후보.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동해태백삼척정선 역시 검·경 간부 출신들의 대결 전선이다. 경기지방경찰청장 출신인 현역 이철규 통합당 의원에 맞서 민주당에서는 김동완 전 중앙지검 검찰 부이사관이 나섰다. 삼척 출신인 김 전 부이사관과 동해 태생의 이 의원의 대결로 지역 간 경쟁 구도도 형성됐다. 이 지역은 기본적으로 보수벨트로 평가되는 만큼, 현역인 이 의원을 김 전 부이사관이 추격하는 전형적인 선거 양상으로 펼쳐질 전망이다. 아울러 두 사람은 검·경 고위 간부 출신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중앙당 차원에서 대응해야 할 수사권 조정 공방 대신 1호 법안으로 ‘제천~삼척 간 동서 6축 고속도로 조기 완공’(김동완), ‘폐특법 10년 연장’(이철규)을 내거는 등 지역 정책을 승부수로 걸었다. 지역민들의 후보 공약 분석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