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문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은 이번 조사 결과로 보면 40대"

"일자리 정책에 예민한 20대와 30대는 40대에 비해 지지율의 변화 가능성이 더 높은 편"

문 대통령 미래가 '응팔세대'인 40대(90학번)에 달려 있는 이유: 남북관계-경제-공약

[데일리한국 전문가칼럼=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임기 초반 70~80%대의 고공행진을 이어갔던 문 대통령 지지율이 최근 40%대로 떨어졌다는 소식을 접했기 때문이다.

문대통령 지지율은 40%대 후반과 50%대 초반 사이에서 등락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역대 대통령과 비교하면 여전히 양호한 국정 운영 '긍정 평가'를 기록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국정 운영 '부정 평가'의 상승 속도가 예사롭지 않아 면밀한 체크가 필요해 보인다.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해 ‘잘 못하고 있다’는 부정적 시각이 강해질수록 국민들에게 ‘지지율’로 통하는 ;긍정 평가는 필연적으로 하락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임기 초 파격적인 소통 행보로 지지율 고공행진 흐름을 이어가던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성공적인 대북정책으로 날개를 달았었다. 몇 차례의 부침이 있기는 했지만 역대급의 지지율 고공행진을 보여주었다.

전 세계인이 지켜본 평창올림픽은 사실상 남북 관계의 주무대였다. 여세를 몰아 4월말 판문점에서 남북한 두 정상이 만나는 장면은 역사적 순간이었다. 대통령의 지지율은 급속도로 치솟았다.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북미정상회담으로 분위기는 더욱 고조됐다. 북미정상회담 바로 다음날 실시된 제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절정의 대통령 지지율은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의 승리 카드나 다름없었다.

17개 광역단체장 선거 중 무려 14곳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승리의 깃발을 꽂았다. 압승을 거둔 것이다. 후보들의 역할이 적지 않았겠지만 당선의 일등 공신을 대통령의 지지율로 설명하더라도 이의를 제기하기는 어렵다. 대통령 지지율이 선거에 결정적 효자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 9월의 평양정상회담이후 대통령 지지율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리얼미터가 지난 11월 26~30일 실시한 조사(전국2513명 무선전화면접 및 유무선RDD자동응답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2.0%P 성연령지역가중치 응답률7.7%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물어본 결과 ‘잘하고 있다’는 긍정 평가 48.4%, ‘잘 못하고 있다’ 부정 평가 46.6%였다. 긍정과 부정이 불과 1.8%포인트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대통령 국정 수행 긍정 평가의 40%대 진입은 정치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지지율 조사에서 긍정이 절반이하로 내려간다면 국정 수행의 주도권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전문가의 시각과 분석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통상적으로 55%이상의 지지율이라야 대통령의 주도권 확보가 용이하다. 선거에서 소속 정당 후보들의 당선에 기여 가능한 지지율이다.

하지만 40%대의 지지율이라면 선거에서 주는 일종의 후광효과(Halo Effect)는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지지율이 30%대로 접어들면 대통령의 선거 영향력은 극도로 줄어든다.

지역에 따라 그리고 상대 후보에 따라 낮은 대통령의 지지율은 당선에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30%대 지지율의 대통령은 더 이상 ‘선거 마케팅’의 중심에 서지 못한다는 의미다. 대통령의 긍정 지지율이 25%이하로 내려가면 최악의 상태를 연출하게 된다. 바로 레임럭(Lame Duck)이다. 대통령의 국정 수행이 사실상 마비되는 상황을 의미하는데 주로 임기 마지막 해에 종종 발생하곤 한다. 문 대통령의 임기와 지지율 추세를 감안할 때 지금 레임덕 운운하는 야권의 공세는 지나친 면이 없지 않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아직 심각하게 걱정할 단계는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추가 하락을 예방하는 선제적 대응이 절실한 단계다. 지지율이 빠져나가는 내용 자체가 다소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는 얘기다.

한때는 대통령의 든든한 정치적 기반이 되어온 20대, 영남, 자영업층에서 지지율 이탈이 두드러지고 있다. 20대, 영남, 자영업층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흔들리고 있기 때문에 ‘이영자 현상’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유명 방송인의 이름을 따서 설명한 때문인지 분석의 의미가 귀에 쏙쏙 들어오는 효과가 있다.

[그림1]

리얼미터의 지난 11월 말 조사(26~30일)에서 20대 긍정 지지율은 55%였다. 전체 평균보다 7%포인트 가까이 더 높았다. 부정 지지율은 37.6%였다. 대통령 지지율이 고공행진할 때와 비교하면 20대 지지율이 내려왔지만 여전히 다른 연령대비 대통령 지지성향이 강한 연령대다. 20대가 진보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더 높은 지지율을 기대했다면 상대적으로 낮게 보일 수도 있는 결과다.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문 대통령에게 상대적으로 우호적이었던 50대는 부정평가로 돌아섰다. ‘잘 하고 있다’는 긍정 평가는 38.2%, ‘잘 못하고 있다’는 무려 57%나 되었다. 흔히들 30대가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이라고 설명하지만 문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은 이번 조사 결과로 보면 40대다. 40대의 문 대통령 긍정 지지율은 60.2%로 30대(57.7%)보다 높았다(그림1).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문 대통령 지지율의 미래는 과연 누구에게 달려있는가. 세간의 분석처럼 이영자(20대, 영남, 자영업층)현상이 좌우할까. 아니면 20대 후반과 30대 초반의 여성들이 주축이 되는 '신'세대, 강원도와 대구경북 그리고 부산울산경남까지를 아우르는 '동'쪽, 그리고 중도를 의미하는 '옆'구리의 머리글자를 딴 '신동엽(옆)현상이 될까. 그것도 아니면 다른 특정 지역이나 세대에 더 주목해야 하는 것일까.

최근 대통령 지지율 변화와 평가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보면 가장 주목해야 하는 계층은 40대다. 나이를 대신해 물어보는 가장 손쉬운 방법인 학번으로 설명하자면 90년대 학번이다. 추락하는 대통령 지지율을 굳건하게 떠받치고 있는 지지층이 바로 90년대 학번인 셈이다. 대통령의 국정 수행을 보좌하는 인사들이 주로 586세대(50대, 80년대 학번, 60년대 출생)이라면 지지층은 497세대(40대, 90년대 학번, 70년대 출생)이다.

야당으로부터 ‘운동권 세대’로 공격받는 인물들이 주도적으로 대통령을 보좌하는 자리에 있다.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586세대의 대표 주자다. 그렇지만 대통령 지지율로 이야기를 돌리면 상황은 달라진다. 한때는 ‘신 진보세대’로 불렸던 50대의 국정 수행 평가는 이제 별로 호의적이지 않다. 문 대통령의 경제 정책에 대한 불만족이 쌓이면서 50대는 더 이상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에 포함시키기 어려워졌다. 대통령 지지율의 미래가 달려 있는 40대는 규모에 있어서도 다른 세대(열 살 단위로 구분할 때)보다 정치적인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그림2]
지난 대통령 선거를 기준으로 연령대별 유권자 비율을 살펴보자. 20대는 17.5%, 30대는 17.6%, 40대는 20.6%였다. 50대는 19.9%로 나타났다. 비율상으로 별로 차이나 보이지 않지만 불과 몇 표 차이로 당락이 엇갈리는 선거에서 파괴력은 무시하지 못하는 수준이다. 90년대 학번의 영향력은 투표율에서도 확인된다. 지난 대선에서 40대 투표율은 74.9%였다. 전통적으로 투표율이 높은 50대의 78.6%, 60세 이상의 79.1%와 비교해도 90년 학번의 투표율 경쟁력은 전혀 손색이 없다(그림2).

일자리 정책에 예민한 20대와 30대는 40대에 비해 지지율의 변화 가능성이 더 높은 편이다. 상대적으로 90년대 학번은 개혁 성향이 강한 편에 속하면서도 2030세대와 비교하면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계층에 속한다. 문 대통령 국정 운영의 미래에 가장 중요한 세대다. 대통령 지지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수가 경제, 북한, 공약인데 40대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을 떠받치는 기둥이 되고 있다.

문 대통령의 미래가 40대(90년대 학번)에 달려 있는 첫 번째 이유는 남북관계다. 대통령 지지율을 고공행진으로 이끌었던 일등 공신은 대북관계였다. 지난 2월 평창올림픽에서 북한 공연단의 방문이후 남북관계는 급물살을 탔다. 불과 1년여 전만 하더라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은 남북관계를 경색시켰고 북한은 국제사회의 제재대상일 뿐이었다.

하지만 4월의 판문점 선언과 북미정상회담 그리고 평양정상회담은 문 대통령 국정 운영의 하이라이트였다. 지지율도 지지율이지만 한반도 긴장관계를 평화관계로 전환시킨 역사적 사건이었다. 대북관계는 변함없이 문 대통령이 언제라도 내밀 수 있는 최고의 카드이지만 그 효과는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지난 9월의 평양정상회담 직후 각종 여론조사에 대통령 지지율은 70%대를 찍을 정도로 급상승세를 탔지만 추석 연휴이후 뜨거웠던 지지율은 급속도로 냉각되는 추세다. 두어 달 동안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연내로 예상했던 제 2차 북미정상회담은 내년으로 물 건너 가벼렸다. 미국을 비롯해 국제사회가 기대하고 있는 북한의 비핵화 성과마저 지지부진한 국면이다.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대해 국민들의 시각이 부정적으로 급격히 전환되면 향후 남북관계는 더욱 힘들어지게 된다. 문 대통령의 대북 정책에 확실한 우군이 필요하다.

[그림3]

한국갤럽이 자체조사로 지난 11월 27~29일 실시한 조사(전국1001명 휴대전화RDD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성연령지역가중치 응답률14% 자세한 사항은 조사기관의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에서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물어본 결과 긍정 평가 58%, 부정 평가 32%로 긍정이 약 두 배였다.

연령대별로 분석하면 보수성향이 강한 60세 이상은 긍정과 부정이 거의 비슷했다. 50대도 긍정이 높기는 하지만 부정(37%) 또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다. 대통령 대북 정책을 가장 강력하게 지지하는 연령대는 90년대 학번이었다. 40대는 긍정 평가가 72%로 10명 중 7명 이상이 문 대통령의 대북 정책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그림3).

임기 초반 문 대통령과 정부를 견인해 온 대북 정책이 흔들린다면 지지율에 치명적인 위협이 된다. 40대는 문 대통령에게 가장 중요한 대북 정책의 기둥이다. 문 대통령의 미래가 90년대 학번에게 달려 있는 결정적인 이유다.

[그림4]

문 대통령의 미래가 40대에 달려 있는 추가적인 이유는 경제 정책 때문이다. 단기간 내 일촉즉발의 한반도 긴장 상태를 평화적 환경으로 만든 문 대통령의 마법은 경제부문에는 통하지 않았다. 지난 평양 정상회담 직후 추석을 관통한 민심은 백두산을 향한 것이 아니라 침체에 빠진 한국 경제로 모아졌다.

소득 주도 성장을 경제 정책의 간판으로 내건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는 냉랭했다. 최저임금 제도와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산업 현장의 목소리마저 정부의 예상과 달랐고 각자 처한 입장에 따라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7~29일 실시한 조사에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에 어떤 평가를 하고 있는지’ 물어본 결과 긍정적 평가는 4명 중 채 1명조차 되지 않는 23%였다. 부정적인 평가는 거의 60%에 육박했다. 인생 이모작을 시작하거나 준비해야 하는 연령대인 50대와 60세 이상은 부정적 평가가 60%를 훌쩍 넘는 수준이었다. 20대와 30대조차 긍정 평가는 30%를 넘지 못했다. 그렇지만 40대는 31%가 긍정 평가였다(그림4).

전반적으로 경제 정책에 대한 평가가 혹평 일색이지만 90년 학번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실망 정도가 낮은 편이다. 문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희망을 거두지 않는 모습이다. 임기의 약 3분의 1 정도가 지난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 정책, 이른바 ‘제이 노믹스’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세력이 절실하다. 90년대 학번은 문 대통령의 경제 정책 분야에 있어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문 대통령의 미래를 40대가 결정하는 마지막 이유는 공약 때문이다. 대통령 지지율에 영향을 주는 경제, 북한, 공약(경북공) 중에서 핵심지지층에게 가장 중요한 변수는 공약이다. 지난 대선 기간동안 문재인 대통령은 많은 진보 정책 공약을 내걸었다. 문 대통령을 선택했던 41.08%의 유권자들은 대통령의 공약 실천을 기다리고 있다. 각종 경제 정책에도 대통령의 국정 철학과 공약 실천 방향이 담겨 있지만 문 대통령의 핵심 정신은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롭게’에 잘 담겨 있다. 대통령의 공약 내용은 다양하다. 정치적 개혁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있다.

특히 가난이 대물림되지 않도록 사회적 안전망이 되는 복지 정책은 다른 어떤 정책보다 더 공을 들였다. 의료 복지가 대표적이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의 ‘오바마 케어’ 명칭을 본 따 ‘문재인 케어’라는 이름을 붙일 정도였다. 치매 노인 및 환자와 관련된 정책은 다수 국민들의 지지를 받았던 공약 내용이었다. 아직 완성단계에 있지는 않지만 대통령의 핵심 공약에 해당되는 ‘복지 정책’은 후한 평가를 받는 편이다.

[그림5]

이번 조사에서 ‘문재인 정부의 복지정책 평가’를 묻는 질문에 긍정 평가는 56%였다. 거의 남북 관계에 대한 평가만큼이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잘 못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가 31%로 결코 적지 않다는 점은 되새겨볼만 하다. 게다가 부정 평가에 대한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일종의 경고로 받아들이면 된다.

특히 치매 노인에 대한 의료복지는 많은 관심을 끌고 있지만 50대와 60세 이상의 부정 평가는 각각 40%와 36%로 비교적 높은 편이다. 아직 복지 정책의 가시적인 성과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40대인 90년대 학번은 긍정 평가 63%로 매우 높다. 40대는 문 대통령의 공약 실천 특히 복지 정책에 큰 기대를 걸고 있음을 재확인하게 된다(그림5).

1971년을 전후해 출산율은 역대급으로 전무후무할 정도로 높았다. 말 그대로 베이비붐 세대였다. 해방이후 1950년대 후반 베이비붐 세대가 있었지만 현재의 40대가 태어날 당시만큼은 아니었다. 1971년 돼지띠가 주축이 되는 90년대 학번은 1987년 직선제 개헌을 중학교와 고등학교 그리고 초등학교 고학년때 맞이한 세대였다.

운동권도 아니고 그렇다고 본격적인 X세대도 아니다. 민주화 운동이 스치고 지나간 캠퍼스를 학업과 취업의 열기로 채워나간 세대였다. 케이블 방송에서 제작돼 절찬리에 방영된 ‘응답하라 1988’은 그 시대의 분위기를 실감나게 보여준 드라마로 꼽힌다.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성덕선(걸그룹출신인 이혜리가 열연)은 극 중 1971년생 돼지띠로 나온다. ‘어남류(어차피 남자친구는 류준열)’로 불렸던 극중의 김정환 역시 돼지띠 71년생이었다. 요즈음 대중적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박보검 또한 김정환, 성덕선과 동갑으로 나온다.

1971년생은 우리 역사상 가장 출생아 수가 많았다. 거의 100만명에 육박하는 수준이었다. 올해 출생아수가 역대 최저이고 지난 3분기 기준으로 0.95명에 불과하다고 하니 격세지감이다. 군부 독재가 무너지고 민간인 정부가 들어서는 시점에 대학교를 다닌 90학번은 많은 호기심을 꽃피우기에 충분한 환경이었다.

선배세대들이 화염병과 이념 서적으로 캠퍼스 생활을 가득 채웠다면 90학번은 달랐다. 소개팅과 동아리 활동으로 고등학교 시절의 묵은 때를 벗기고 민주화된 사회의 자유를 만끽하는 세대였다. 지난 총선에서 국회로 입성해 각 정당에서 자기 목소리를 서서히 높여가는 국회 신세대 그룹의 상당수가 90년대 학번이고 40대라는 점도 눈여겨볼만 하다.

‘유치원 3법’으로 국감스타의 반열에 오른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고위원으로 우뚝선 박주민 의원, 연일 돌직구 발언으로 정당을 초월해 관심의 대상인 이언주 의원, 특유의 논리력으로 주목받는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 등이 90년대 학번이다. ‘응답하라 1988’에서 보았던 90년대의 향수는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걱정 말아요 그대’, ‘소녀’, ‘매일 그대와’를 비롯해 강수지의 ‘보라빛 향기’까지 아직도 귓가를 맴도는 명곡들이다.

서울특별시 쌍문동을 배경으로 펼쳐졌던 1971년생 돼지띠들의 영향력은 이제 한국 정치로 이어지고 있다. 이들의 가장 강력한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에 문 대통령의 미래는 40대, 90년대 학번들에게 달려 있다. ‘운동권’이 아니라 즐거운 운동처럼 인생을 대하는 ‘응답하라 1988’ 세대는 어떤 선택을 할까.

[그림6]
대통령 지지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북한, 경제, 공약에 있어 40대의 지원은 여전히 작동 중이다. 특히 남북 관계에 대한 90년대 학번의 기대감을 문 대통령은 놓치지 말아야 한다. 최근 가장 중요한 이슈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이다.

리얼미티가 tbs의 의뢰를 받아 지난 5일 실시한 조사(전국500명 무선전화면접 및 유무선RDD자동응답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4.4%P 성연령지역가중치 응답률7.9% 자세한 사항은 조사기관의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에서 ‘김 위원장의 답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본 결과 ‘환영’ 의견이 61.3%로 ‘반대(31.3%)’ 보다 두 배가량 더 많았다.

모든 연령대에서 환영이 반대보다 많았지만 40대가 가장 두드러졌다. 20대와 30대는 환영 의견이 60%대였지만 90년대 학번(40대)의 환영 의견은 73.6%로 압도적으로 않았다(그림6).

이처럼 대북 관계에 대한 40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경제 분야에서도 40대의 비중은 그것만 못지않다. 문 대통령의 핵심 경제정책은 소득주도성장이다. 다른 연령대에 비해 가장 많은 관심과 기대를 가지고 있는 계층이 40대다. 앞으로 소득주도성장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최저임금제도’와 ‘근무시간단축제도’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을 유지해나가기 위해 40대와의 협력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다.

복지 정책을 비롯해 대통령의 공약 실천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계층 역시 40대다. 90학번이자 돼지띠이고 지금은 40대인 성덕선을 그리워하게 되는 ‘응답하라 1988’의 명대사가 아직도 귓전에 울리는듯 하다. ‘뜨겁고 순수했던, 그래서 시리도록 그리운 그 시절. 들리는가, 들린다면 응답하라, 나의 쌍팔년도, 내 젊은 날이여.’ 이제는 문 재인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미래가 될 그들에게 응답해야 할 차례다.

■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프로필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석사를, 고려대에서 행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한국교육개발원 전문연구원을 거쳐 국가경영전략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일했으며, 한길리서치 팀장에 이어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과 치밀한 분석력을 겸비해 정치 판세를 읽는 안목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