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없다면 당당하게 자료 제출하고 국정조사 수용하면 될 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9일 김건희 여사가 관련된 대통령 관저 공사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 필요성을 강조하며 집중 공세에 나섰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건희 여사가 직접 밝혀야 할 문제"라며 "(특혜를 준) 업체에 언제, 어떤 방식으로 공사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입찰하도록 권유했는지, 김 여사가 아니면 누가 김 여사의 지시를 받아서 업체에 공사에 참여하도록 권했는지 밝히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우 위원장은 "관저 리모델링 업체 선정 과정은 지금 대통령실에서 입을 다문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며 "이 업체 대표가 대통령 취임식에도 초대받았다고 하는데 이것은 보통 관계가 아니고서는 대통령 부인이 직접 초청할 리가 없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관저 리모델링 공사를 권고하고 나서 2시간 30분 만에 입찰까지 다 끝냈다고 한다"며 "이 공사가 있을 것을 예측해 미리 사전에 입찰에 응하도록 권한 사람이 있을 텐데, 누가 봐도 그 사람은 김건희 여사가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대통령 부인이 특정 업체에 이권과 관련해 입찰을 권유하고 공고가 나자마자 입찰에 응하고 2시간 반 만에 수의계약으로 입찰이 됐으니 이거야말로 대통령 부인이 직접 이권에 개입한 것 아니겠나"며 "특정 업체에 이권을 준 것 아닌가. 이런 사실이 어떻게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문제인가"라고 힐난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취임식 보름 뒤 이 업체는 수의 계약으로 관저 공사를 수주했다"며 "또 (윤 대통령 장모) 통장 잔고증명서 위조범과 주가 조작 의혹 업체 관계자들에 이어 극우 유튜버 30여 명도 김 여사가 취임식에 초청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여태껏 취임식 명단마저 삭제했다는 거짓말로 진실을 감추는 데 급급해 왔다"고 직격했다.

박 원내대표는 "아무 것도 밝히지 않으면서 무조건 문제가 없다면 누가 믿겠나"라며 "정말 문제가 없다면 당당하게 자료를 제출하고 국정조사를 수용하면 될 일"이라고 압박했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통령 관저의 수상한 수의 계약은 처음부터 다 계획에 있었던 것"이라며 "또한 대통령 취임식 초청 명단을 삭제한 것은 대통령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의 증거를 인멸하려는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해당 업체는 김건희 여사가 과거 코바나컨텐츠를 운영할 당시 전시회를 후원한 업체인데 대통령실은 이 업체가 실제로 전시회 후원을 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며 "이렇게 명쾌한 관계라면 김건희 여사는 왜 이 업체 대표를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한 것인지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해보라"고 날 세워 말했다. 이어 "아울러 대통령실은 법 위에 군림하는 무법지대가 아니라면 국정조사를 통해 대통령실을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투명하게 밝힐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서 차제에 명명백백하게 규명해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게 하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남은 기간의 안정적 국정 운영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국가계약법에 의하면 아무리 시급한 공사라고 하더라도 입찰 공고를 낙찰하기 5일 전에 하도록 돼 있다"며 "그런데 관저 이전 공사 입찰 공고에서부터 낙찰까지 3시간 만에(끝났다). 대통령실 이전 공사에도 많은 액수가 들어갔는데, 이 업체들의 공사 수주 내역을 제출하라고 하면 보안 사항이라서 제출할 수 없다고 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