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61% “尹정부 경제정책 잘못” 지적엔 "겸허히 받아들여“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정부의 토지·건물 등 국유재산 매각 활성화 방침을 두고 ‘국유재산 민영화’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근거 없는 상상력이 야당 정치인들 사이에서 어떻게 나오는지 정말 이해하기 어렵다”고 반격했다.

이에 대해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기자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이재명 민주당 의원의 '국유재산 민영화 반대'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민영화와 아무 관계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유재산 민간 매각은 허리띠 졸라매기가 아니라 소수 특권층 배불리기”라고 비판한 바 있다.

추 부총리는 “정말 뜬금없는 지적”이라며 “정책 발표 때 민영화와 전혀 관계없다고 말했고 놀고 있는 땅, 장기간 방치된 재산을 매각하는데 갑자기 왜 민영화가 나오는지 저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황당해했다.

그는 "정말 사용되지 않고 방치되고 있는 유휴 재산을 활동도 높은 쪽으로 돌리기 위함"이라며 "투명한 절차 의해서 매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의혹 등에 관해서는 야당 의원들에게 가서 직접 설명할 것이고, 어려움은 걱정 안 해도 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추 부총리는 이날 발표된 윤석열 정부의 경제 정책 부정 평가가 60%를 넘었다는 여론조사에 대해선 “새 정부 출범 이후 수없이 많은 대책을 마련하고 효과가 시간을 두고 서서히 나타나겠지만, 여전히 물가 불안과 민생 경제 어려움이 계속돼 그런 평가가 나왔지 않나 생각한다”며 “경제팀을 이끄는 경제부총리로서 평가 결과를 겸허히 그리고 무겁게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8일부터 사흘간 성인 남녀 1800명을 대상으로 윤석열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진행한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61%로, “잘하고 있다”(30%)는 응답보다 2배 이상 많았다. 가장 부담되는 경제 상황으로는 물가(52%), 금리(15%), 부동산 가격(13%), 일자리(7%) 등이 꼽혔다.

추 부총리는 “더 분발해서 조속히 민생 물가가 안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 경제 체질이 더 튼튼해지도록 구조 개혁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했다.

물가와 경기 동향에 관해선 “최근 석유류 가격 하락세 등을 고려할 때 오는 9∼10월 물가가 정점을 찍고 상승세가 점차 둔화할 것”이라면서 “주요국의 금리 인상 영향 등으로 올해 하반기로 갈수록 경기 하방 위험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다만 올해 경기 대응을 위한 3차 추가경정예산 편성 가능성을 두고는 “지금 할 상황도 아니고 여력도 없다”고 일축했다.

인용된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