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잃은 배당금 39억원...모바일 안내 예정

파산금융회사의 파산배당금 신청 및 수령 절차. 사진=예보
파산금융회사의 파산배당금 신청 및 수령 절차. 사진=예보

[데일리한국 이기정 기자] 예금보험공사는 모바일을 통해 파산금융회사의 파산배당금 보유 사실을 알릴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예보는 지난 2011년부터 시작된 저축은행 부실사태시 예금보호한도(5000만원)까지는 예금보험금으로 일시에 지급하고, 5000만원을 초과한 예금과 후순위채권 등은 파산저축은행에서 보유한 PF사업장 및 부동산 매각 등 적극적 회수노력을 통해 자산을 현금화한 후 파산배당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그동안 예보는 예금자가 찾아가지 않은 파산배당금에 대해 우편·신문광고 등의 방법으로 안내를 했으나, 소액 또는 사망 등으로 인해 찾아가지 않은 배당금이 지난 5월말 기준 약 4만4000명, 39억원에 이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예보는 비대면·디지털 등 금융환경 변화에 발맞춰 작년부터 통신사 등과 협력해 예금자 등의 최신 휴대전화 번호를 확인해 파산배당금의 보유 사실을 직접 알려주고 있다.

예보는 올해에도 1000원 이상 파산배당금을 보유한 예금자 약 1만2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예보는 이 과정에서 주민등록번호 등은 CI(Connecting Information) 변환을 통해 암호화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도 철저히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보는 "앞으로도 파산저축은행 예금자 등이 보다 쉽고 편하게 파산배당금 등 미수령금 존재 여부를 안내받고 찾아갈 수 있도록 대국민 서비스 제고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