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진씨 "민주, '호남이니 같은 편 아니냐'며 회유...단호히 거절해"

2020년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사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씨의 형 이래진 씨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유족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유족의 법률대리인 김기윤 변호사. ⓒ연합뉴스
2020년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사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씨의 형 이래진 씨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유족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유족의 법률대리인 김기윤 변호사. ⓒ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서해에서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의 형 이래진씨가 29일 더불어민주당이 사건 당시 '이씨의 자진 월북을 인정하면 보상하겠다'는 제안을 했다고 폭로했다. 

이래진씨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치적 논쟁의 대상이 아닌 국민의 생명에 정부가 과연 어떤 역할을 했느냐(는 게 문제)"라며 "저에게 처음에 '첩보가 있는데 아주 중요한 정황들이 있어서 월북을 인정하라'는 식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시 “민주당은 TF를 만들어 내게 '같은 호남이니 같은 편 아니냐. 월북 인정하면 보상해주겠다'고 했다”면서 "'보상의 형태가 국가가 (직접) 해줍니까?' 물으니 '기금을 조성해서 해주겠다, 어린 조카들을 생각해서 월북 인정하면 해주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저는 단호히 거절했다. 동생은 월북 안 했고, 나 그딴 돈 필요 없고, 동생의 명예를 밝힐 것이고 진상 규명하겠다고 했다"며 "그런 돈 없어도 내가 충분히 벌어서 조카들 먹여 살릴 수 있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씨는 그러면서 “그런데 그들은 이제 와서 또 TF를 만들었다면서 개인사까지 들먹인다”며 “바꿔 말하면 빚 있고 이혼했으면 월북이라는 기가 막힌 논리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살아 있을 때 구하던지, 대한민국에 데려와서 우리나라 법으로 처벌해야 맞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그 첩보라는 거 듣고 뭐 했는지 묻고 싶다. 그리고 월북이라는 단어는 법원의 최종 판결이라도 난 이야기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씨는 “진실을 위한 투쟁을 하겠다. 책임은 분명히 져야 할 것”이라며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며, 권력 또한 책임이 있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씨는 이날 다른 게시글에서는 "민주당 진상조사 TF는 지금의 대통령실을 문제 삼을 게 아니라 당시 청와대가 뭘 했는지를 조사해야 할 것"이라며 "당시 청와대가 뭘 했나"고 물었다. 그러면서 "제대로 따져야 국민들이 알 수 있다"며 "여야 진상조사 TF 당시 관계자 전원 한자리에 모여 토론하자"고 제안했다.

앞서 해경은 2020년 9월 서해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사망 당시 47세)씨가 북한군 총격에 피살된 지 일주일 만에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그가 ‘자진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해경은 1년 9개월만인 지난 16일 언론 브리핑을 열고 이씨의 월북 의도를 찾지 못했다며 수사 결과를 뒤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