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임시회 소집 요구서 제출... 7월 1일부터 본회의 개최 가능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21대 국회 원(院)구성 협상이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입법 공백을 방관할 수 없다며 사실상 단독 원구성 수순 밟기에 나섰다. 하지만 국민의힘이 “입법독주 재시작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어 ‘국회 공백’ 사태는 출구가 보이지 않는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7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 제출로 국회 정상화에 본격 시동을 건다"며 "약속대로 6월까지는 최대한 여당을 설득하고 협상에 임할 생각이다. 여당이 전향적인 양보안을 내놓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국회 의사과에 소속 의원 170명 전원 명의로 7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국회 규정에 따라 7월1일부터는 임시회를 소집할 수 있다. 민주당은 국회의장단 선출과 상임위 구성 등까지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본회의가 열리면 국회의장을 뽑는 절차를 밟게 되는데, 최다선 의원은 민주당으로 복당한 6선의 박병석 전 의장이다.  

민주당이 단독으로 원구성에 나설 시 정국 경색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힘에서 ‘입법 독주’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기 때문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소집하면 입법독재 재시작의 신호탄될 것"이라며 "대선과 지선에서 연이어 국민 심판을 받고도 아직 민심 무서운 줄 모르는듯하다. 쇄신하겠다 했지만 눈속임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양보하는 조건으로 사법개혁특별위원호(사개특위)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과 관련한 헌법재판소의 제소 취하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이를 거부한 데다 협상의 당사자인 권성동 원내대표까지 특사 자격으로 필리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 다음달 1일에 귀국하는 만큼 여야 간 대치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