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핵관' 포진한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서 강연
"모든 이해단체·그룹 뜻 모아 정책으로 전환해야"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내 의원모임인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 참석해 '대한민국 혁신의 길을 묻다' 강연을 하고 있다. 이 포럼은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이 대표를 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내 의원모임인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 참석해 '대한민국 혁신의 길을 묻다' 강연을 하고 있다. 이 포럼은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이 대표를 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국민의힘 소속 많은 의원은 오로지 대통령만 쳐다보고 사는 집단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혁신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진행된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강연에서 “1987년 이후 국회에서 참다운 지도자를 생산 못 하는 것이 현재 우리 현실이다. 그러면서 정치가 잘 되길 바라는 것은 과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미래혁신포럼은 ‘윤핵관’으로 꼽히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좌장으로 있는 의원 모임이다. 권성동 원내대표와 배현진, 윤한홍, 정점식 의원 등 ‘친윤’(친윤석열)으로 분류되는 의원이 포함돼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선거에서 국민의 의사를 확인했으면 그에 따라 정당이 반응을 보내야 다음에 미래가 보장되는 것”이라면서 “그게 무엇인지도 모르고 지나갈 것 같으면 그 정당은 희망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이번 대선과 관련해 “승리의 결과를 냉정하게 보자면 그 좋은 환경에서 여론조사기관이나 많은 사람이 10%포인트 이상의 격차로 승리할 것으로 예견했는데 왜 선거 결과가 불과 0.7%포인트 격차밖에 되지 않았느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의미를 냉정히 판단하고 무엇이 잘못돼 그와 같은 결과를 가져왔는지를 분석하고 제대로 대응하지 않는다면 1년 후 총선을 어떻게 할 건지 제대로 전망이 서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위원장은 빈부 격차와 함께 남녀, 기업과 근로자, 중앙과 지방 간 갈등 등을 언급하며 “정당은 갈등 구조 속에 있는 모든 이해단체 그룹과 늘 접촉하고, 그 사람들의 뜻을 하나로 모아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과거 자유당, 공화당, 민정당 등을 연상시킨다”며 “사람들이 항상 ‘기득권 정당이다’, ‘돈 있는 사람을 좋아하는 정당’이라고 인식해서는 변화하는 국민의 정서 속에서 절대 표를 극대화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 나라를 이끌어가는 지도자는 특정 사안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나라 전반의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종합적인 판단을 해서 거기에 맞게 정책을 수립하지 않으면 절대로 국민의 지지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2011년 당시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이 무상급식 주민투표 이슈로 서울시장 자리를 빼앗긴 사례를 언급하며 국민의 정서를 살펴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정치집단은 변화하는 국민의 정서를 따라가지 못하면 절대 성공을 못 한다"며 "정당의 혁신이 다른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변화에 순응하는 데 목적이 있다는 것을 명확히 인식해달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현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우려의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최근 인플레 현상이 심화하고, 경제가 어렵다고 하지만 시장 경제를 이야기하면서 시장 경제의 본질을 건드리는 그런 이야기를 서슴없이 하고 있다”면서 “그런 이율배반적인 정책을 해서는 절대로 효율도 가져올 수 없고, 바라는 혁신도 이뤄질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강연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시장 경제의 본질을 건드리는 이야기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한국전력은 적자가 엄청나게 많다. 전기 가격을 올리는 식으로는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서 “가격을 간섭해선 시장경제가 정상적으로 작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