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스타트업·게입산업 노동 시간 경직…인력 운영 애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점검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점검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고용노동부가 주 52시간제를 비롯한 현행 근로시간 개편 방침을 발표한 데 대해 "대다수 기업과 근로자가 노동시간 유연화에 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점검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소기업,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게임 산업에서 노동시간이 너무 경직되게 운영돼 인력 운영에 많은 애로를 느끼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경영 비용이 증가, 경쟁력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의견이 많다"면서 "노동시간을 유연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고용노동부 발표에 앞서 당과 교감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노사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노동시간 유연화를 할 수 없게끔 설계돼 있다는 보고를 받은 적 있다"고 답했다. 

앞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전날 '새 정부 노동시장 개혁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주 단위로 관리하는 연장 근로시간을 월 단위로 개편하는 내용이 골자다. 아울러 이 장관은 임금체계와 관련해서도 직무·성과 중심의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임금체계 개편에 대해서는 “임금체계를 연공급에서 직무성과급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방침은 박근혜 정부 때 이미 수립돼 문재인 정부에서도 계속 이야기 됐다”며 “세계적인 추세”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업무의 중요도, 난이도에 따라 임금을 책정해야지 단순히 동일 업무 수행하는데 나이 많다는 이유로 임금 올라가는 체계는 이미 구시대적인 유물”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