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종범이 징계를 받으면 주범은 좀 위험해져"
하태경 "뚜렷한 결론 없이 망신주기 하며 지지층 충돌 유도"

윤리위원회 징계 심의를 앞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2일 오후 저녁 식사를 마치고 국회 당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리위원회 징계 심의를 앞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2일 오후 저녁 식사를 마치고 국회 당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징계여부를 내달 7일로 미룬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이 대표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는 압박이자 경고"라고 분석했고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국민의힘 망신 주기로 자해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23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국민의힘 윤리위가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에 대한 징계절차를 개시했으나 이 대표에 대한 결정을 연기한 것에 대해 "종범이 징계를 받으면 주범은 좀 위험해 지는 것"이라며 "이준석 대표 운명은 재깍재깍 위험한 길로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대표에게 (윤리위가) 고문을 가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또 어떤 결단을 해라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라면서 "주범을 압박하기 위해 종범부터 처벌에 들어가고 2주후라고 한 건 '(그동안) 결정해라'는 경고"라고 판단했다.

박 전 원장은 "이 대표를 높이 평가한다"며 "보수당에 젊은 이 대표가 들어가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했다, 이런 이 대표(가 징계를 당한다면) 굉장히 아깝다"고 평했다. 다만 "당 대표라고 해서 윤리위 결정을 무시할 순 없다"고 했다.

이 대표가 유승민 전 의원 도움으로 창당할 수 있다는 일각의 관측에는 "여야 모두 그런 이야기가 있다, 총선을 앞두고 필연적으로 그런 이야기가 나온다"며 "그럴 가능성도 있다"고 24년 총선을 위한 정치권의 이합집산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대표의 징계여부를 연기한 윤리위의 결정에 “뚜렷한 결론도 없이 계속 시간 끌기 하면서 망신주기 하면서 지지층 충돌 유도하고 그래서 결국 당을 자해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그는 “윤리위가 결론 내릴 수 있는 증거 확보가 (현재) 불가능하고, 경찰의 수사 결과를 보고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다”며 “윤리위 회의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 의원은 윤리위의 이같은 결정 배경에는 국민의힘 지지층 간의 세대 갈등이 자리하고 있다고 봤다. 그는 “우리 당의 지금 특징은 세대연합정당이다. 지지층이 노청 연합 정당”이라며 “이준석 대표는 2030이 주로 지지를 하고 기존 우리 충성도가 높은 지지자들은 이준석 대표 비호감도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이런 스타일이 충돌하고 그러다 보니까 이준석 대표 망신주기를 해서 지지층이 충돌하는 것”이라며 “우리 당만 약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이준석 대표의 '성상납 관련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징계 심의를 위해 회의실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이준석 대표의 '성상납 관련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징계 심의를 위해 회의실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윤리위는 전날 국회 본관에서 오후 7시부터 5시간에 걸쳐 이 대표의 의혹과 관련한 심야 마라톤 회의를 열었다. 다만 해당 사건에 대해 ‘증거인멸’ 의혹이 제기된 김 정무실장의 징계 절차만을 개시하고 이 대표에 대해선 7월 7일 제4차 윤리위를 개최해 소명 청취 후 심의·의결하기로 결정했다.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은 회의가 끝난 뒤 내달 7일 윤리위에서 다뤄질 이 대표 징계 심의 안건에 대해 “성 상납 의혹이 아니라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관한 품위 유지 위반을 심의할 것”이라며 “징계 절차 개시도 그런 내용으로 했었다”고 밝혔다.

이 대표를 회의에 출석시키지 않은 것과 관련해선 “절차상 우리가 순서가 있어서 그렇다”며 “애초부터 이 대표는 오늘 (징계 결정을 하는 게)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