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미국서 그렇게 한다...비위·정보 수집 사정기관이 하는 것" 일축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대통령 비서실에서는 정책을 주로 해야지 어떤 사람에 대한 비위나 정보를 캐는 것은 안 하는게 맞다"고 밝혔다. 법무부 산하 '인사정보관리단' 신설 논란에 대해 윤 대통령이 입장을 직접 밝힌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인사정보관리단은) 미국이 그렇게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래서 내가 민정수석실은 없앤다고 한 것"이라며 "사정컨트롤타워나 공직자 비위 의혹, 정보수집 이런 것은 사정기관이 하는 것"이라며 "대통령 비서실은 공직 후보자의 비위 의혹에 관한 정보수집, 그것도 안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대통령 비서실은 그런 정보수집 업무를 직접 안 하고 (정보를) 받아서 해야 한다"면서 "그래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자료가 축적될 수 있다. 그래서 미국 방식대로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법무부는 산하에 '인사정보관리단'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인사정보관리단은 기존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공직자 인사검증 기능을 하는 것이다. 이를 두고 야권을 중심으로 '한동훈(법무부 장관) 소통령' 등의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