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尹대통령, ‘5·18정신’ 헌법 수록 강조...헌정특위 구성해야”
국힘 “헌법 전문 가치 있어...당 의견 모아야 할 때”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박지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박지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위한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헌정특위) 구성 제안에 국민의힘도 긍정적 기류를 보이면서 개헌 논의가 부상하고 있다.

한준호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18일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현 (국회) 정치개혁특위를 확대 개편한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 구성에 적극 동참해주시길 요청드린다"며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말이 아닌 실천으로 국민께 보여줄 차례"라고 촉구했다.

한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5·18정신이 헌법전문에 올라가야 한다'고 말씀했다. 국민의힘은 5·18정신을 우리 헌법에 담기 위한 노력에 조건 없이 동참해 국민 대통합의 길을 열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전날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국회가 이른 시일 내에 현재의 정치개혁특위를 확대 개편해 헌정특위를 만드는 것을 여당에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KBS 광주 라디오에서 “당연히 개헌이 진행되게 되면 5·18 민주화운동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해외에서도 널리 알려진 민주화 운동으로서 당연히 저희가 헌법 전문의 가치가 있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저희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도 18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당의 의견을 한번 수렴해 볼 때가 됐다, 헌법을 한 번 손볼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대통령제를 더 이상 고집할 때가 아니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국론 분열을 반복해서는 안된다"며 "만약에 개헌을 논의한다면 권력 구조의 개편도 당연히 논의해야 한다"면서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어 “20여년전부터 개헌 논의가 있어왔고, 이제 대선을 마쳤으니까 조금 더 자유로운 상태에서 다양한 의견을 갖고 논의했으면 좋겠다”면서 “그것이 전세계가 지향하고 있는 자유민주주의 시스템 전체 흐름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5·18 정신은 헌법 전문에 반드시 올라가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여당 의원 전원, 내각 및 장관들과 함께 5·18 광주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5·18 정신' 헌법 수록에 여야가 한뜻으로 공감하면서 관련 논의가 본격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헌법 개정은 국민투표에 부쳐야 하는 사안인 만큼 헌정특위서부터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