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 미래 예술제 위드(with) 메타버스’ 포스터..
목원대 미래 예술제 위드(with) 메타버스’ 포스터..

[대전=데일리한국 이영호 기자]  목원대학교와 청년 예술가들이 음악·미술·웹툰을 융합한 메타버스(현실과 혼합한 3차원 가상공간) 전시·공연장을 구축해 공연과 전시를 융합한 메타버스 예술제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연다.

목원대는 ‘미래 예술제 위드(with) 메타버스’를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에서 오는 19일까지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메타버스 예술제 주최·주관단체인 협동조합 한국청년예술가는 목원대, 대전·세종·충남(DSC) 지역혁신플랫폼, 산관학연메타버스포럼 등과 함께 게더타운에 클래식 공연과 미술·웹툰 전시를 결합한 융합예술공연장을 구축했다.

목원대 음악·미술·웹툰·건축 전공 학생 등으로 구성된 협동조합 한국청년예술가(이사장 목원대 음악교육과 김지민 교수)는 대학 안팎의 청년 예술가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만들었다.

메타버스에 구현된 전시·공연장은 목원대 미술전시관, 웹툰전시관, 음악관, 음악·미술·웹툰 상담 부스, 대강당, 게임존 등으로 구성됐다.

사용자들은 아바타로 각 공간을 이동시키며 청년 예술가들의 한국화·서양화 작품, 목원대 웹툰애니메이션·게임학부의 웹툰 작품, 작가들의 프로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사용자들은 상담 부스에서 분야별 담당자들로부터 궁금한 점을 직접 물어보고 답변을 받을 수 있다.

게더타운 내 음악관에서는 19일 오후 4시 목원대 음악교육과 구성원이 펼치는 클래식 공연을 볼 수 있다.

해당 공연은 온·오프라인 혼합형으로 진행된다. 대전 유성구에 있는 골프존조이마루 내 복합문화공간 플랜에이에서 열리는 음악회를 게더타운 음악관에 생중계하는 식이다.

메타버스 기획을 맡은 주식회사 디몽의 이지백 대표는 "이번 메타버스 미래예술제는 문화-예술 분야의 산업에 가시적, 체험적 가치를 줄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목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음악기획을 맡은 김지민 음악교육과 교수는 “이번 메타버스 예술제를 통해 문화예술과 ICT의 융합이 ‘먼 미래’가 아닌 ‘손에 잡히는 미래’가 됐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오미크론 확산으로 침체한 문화예술계에 새로운 활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