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촬영된 이란 핵시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미국과 이란은 5일(현지시간)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을 위한 협상을 앞두고 양국이 핵협상 부활 방법을 놓고 큰 견해차를 보이며 치열한 신경전을 펼쳤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8년 5월 탈퇴한 이란 핵합의에 조 바이든 대통령이 복귀를 공언한 가운데 6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미국과 이란, 프랑스, 독일, 영국, 러시아, 중국 등 핵합의 당사국이 참여하는 첫 회의가 열린다.

이란의 핵활동 제한 합의 준수라는 미국의 요구에 이란은 미국의 제재 해제를 촉구하며 양측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이번 회의에선 미국과 이란의 직접 담판 없이 간접대화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어려운 대화가 될 것이라면서 조기 돌파구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주요 쟁점은 이란이 합의를 다시 준수하기 위해 취할 핵활동 관련 조치와 미국이 취할 필요가 있는 제재 완화 조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미국은 필요 이상으로 이란과 대화를 오래 끌거나 적당히 넘어가 버리지도 않을 것이라며 일방적 제스처를 취하거나 양보하는 일 또한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사이브 하티브자데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미국이 경로를 수정하고 이란 경제에 부과한 제재를 제거하는 것은 다른 당사국의 결정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단계적 접근법에는 관심이 없다는 뜻도 확인했다. 이는 미국의 조건없는 핵합의 복귀와 경제 제재의 완전한 해제를 요구한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이번 협상이 돌파구를 찾지 못한다고 해서 교착상태를 타개할 기회의 창이 닫히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그렇다고 영원히 열려 있지도 않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