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켈 총리 새벽 2시 반 기자회견…국외여행 후 입국자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독일이 오는 4월 18일까지 기존 봉쇄 조처로 복귀하기로 했다.

특히 부활절까지 다음달 1∼5일에는 모든 곳이 문을 닫고, 모두가 철저히 집에만 머물도록 하는 등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가장 강력한 '완전봉쇄'에 들어간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22일(현지시간) 연방정부·16개 주총리 화상회의를 열고, 이같은 조처를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합의까지는 15시간 넘게 소요됐다.

메르켈 총리는 이튿날 오전 2시 30분께야 기자회견을 통해 결과를 발표했다. 메르켈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아주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는 부활절에 그동안의 전통에서 벗어나 더욱 강력한 일시 정지 기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아직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이기지 못했다"면서 "분명히 더 치명적이고 더 감염이 잘되는 새로운 팬데믹 앞에서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모든 공공장소 모임은 금지하며 부활절 예배나 미사도 온라인을 통해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지역에 따라 최근 1주일간 인구 10만명당 신규확진자가 다시 100명을 넘어서 지속되면, 이에 더해 통행금지나 접촉 제한 강화, 승용차에서 마스크 착용, 매일 코로나19 진단검사결과 제시 등 더 강력한 봉쇄조처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또 국외여행 후 복귀자는 비행기 탑승전 코로나19 진단검사 결과를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정부는 또 부활절 이후에 학교와 아동보육시설, 직장 등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가 원활하고 정기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독일의 질병관리청 격인 로베르트코흐연구소(RKI)에 따르면 독일의 전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485명, 사망자는 250명이었다.

최근 1주일간 인구 10만명당 코로나19 확진자는 108.1명까지 상승했다. 독일의 신규확진자 중 영국발 변이바이러스(B.1.1.7) 감염자 비율은 72.2%까지 뛰어올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