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견다희 기자] 유럽연합(EU)와 영국이 아스트라제네카(AZ)를 두고 충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EU가 유럽에서 제조된 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영국에 수출하지 않을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익명 EU 당국자를 인용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EU에서 생산된 모든 AZ 백신은 유럽 내에서만 사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로이터통신도 익명 당국자를 인용해 EU가 네덜란드 공장에서 생산된 AZ 백신을 수출하라는 영국의 요구를 거절했다고 보도했다.

네덜란드 레이던에 있는 이 공장은 '할릭스'라는 하청업체가 운영하는 곳으로, AZ가 EU와 영국과 각각 맺은 백신 공급계약의 공급처다.

EU 당국자는 로이터에 "영국은 네덜란드의 할릭스 공장에서 생산된 원료의약품을 자국으로 보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그렇게 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할릭스가 생산한 백신 물량은 EU로 가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EU의 강경한 태도는 최근 AZ 백신 물량을 두고 영국과 갈등이 심화하는 와중에 나왔다.

EU는 영국이 자국에서 생산한 AZ 백신을 EU에 충분히 빨리 공급하지 않는다고 비판하고 영국은 백신 수출을 막은 적이 없다고 반박한다.

신경전이 고조하는 가운데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지난 17일 영국에 백신 수출을 차단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영국은 "계약을 지켜야 한다"며 반박했다.

벤 월러스 영국 국방장관은 이날 BBC, 스카이뉴스 인터뷰에서 "EU 집행위원회의 태도를 전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라면서 계약을 지키지 않으면 EU에 해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